국내서 주목받는 국토교통 분야 K-스타트업은? #4 : 모빌리티편
- 등록일
- 2025-10-24
- 조회수
- 422
모빌리티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우리 생활과 산업 전반을 연결하는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SDV, AAM, 로보틱스, XR 등 첨단 기술이 AI와 결합하며 도로와 하늘을 넘나드는 새로운 이동 풍경도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서울시 공공 자전거 서비스 ‘따릉이’가 꾸준히 회원 수를 늘리며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성공 모델로 자리 잡았습니다. 해외에서는 우버와 에어비앤비가 공유 경제 모델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첨단 기술과 융합되며 이동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모빌리티! 그 중심에는 AI와 자율주행, 로보틱스 등 첨단 기술로 혁신을 이끄는 스타트업들이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새로운 이동 경험을 설계하며, 모빌리티 산업 지형을 바꾸고 있는 K-스타트업들을 소개합니다.
1. AI로 길을 읽다, 미래의 도로를 잇다 ‘다리소프트’
(RiaaS 제품 ARA20 & ARA30 / 출처 : 다리소프트 홈페이지)
㈜다리소프트는 인공지능 기반 도로 위험정보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기업입니다. AIoT와 빅데이터 기술을 융합해 도로의 안전을 실시간으로 분석·전송하는 ‘RiaaS’ 플랫폼을 개발했는데요.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과 AI+ 인증, 과기정통부 장관상 수상을 통해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했으며, “기술로 도로의 미래를 바꾸는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더 안전한 이동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 무선전력으로 세상을 움직이는 기술 ‘와이파워원’
(OLEV 기술 홍보영상 / 출처 : 와이파워원 홈페이지)
㈜와이파워원은 세계 최초 주행 중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무선 충전 시스템을 개발한 스타트업입니다. 기술로 전기차, 버스, 로봇 등 다양한 이동체에 적용 가능한 고출력·고효율 무선충전 솔루션을 상용화하고, 주행 중 충전이 가능한 ‘동적 충전 기술’로 글로벌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대한민국 디지털 이노베이션 어워드’ 장관 표창을 받으며 기술력과 혁신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3. 스마트 물류 인프라를 만드는 ‘빅모빌리티’
(트렉헬퍼 서비스 소개 영상 / 출처 : 빅모빌리티 홈페이지)
㈜빅모빌리티는 도심 속 유휴 공간을 재생해 화물차 전용 주차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창업 2년 만에 전국 40여 개 거점을 확보하고, 3만 평 이상의 주차 인프라를 구축하며 물류 현장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빅모빌리티는 혁신성과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아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대상과 국토교통기술대전 우수창업인 표창을 비롯한 다수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4. 모빌리티 혁신을 이끄는 디지털 렌터카 플랫폼 ‘공카’
(공카 렌트 플랫폼 화면 / 출처 : 공카 홈페이지)
㈜공카는 중소 렌터카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혁신 모빌리티 기업입니다. 파편화된 차량·고객·운영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렌터카 사업자들이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AI 기반 차량 관리 시스템(FMS)과 무인 운영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을 넘어 북미 등 글로벌 시장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5. 전기신호로 시야를 깨끗하게 ‘마이크로시스템’
(좌 :자가 세정 유리 기술, 우 : 영상감시 시스템 / 출처 : 마이크로시스템 홈페이지)
㈜마이크로시스템은 물방울이 맺히지 않고 스스로 깨끗해지는 스마트 유리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혁신 기업입니다. 이 기술은 전기신호만으로 오염물을 제거하는데요. AI CCTV, 자율주행 센서, 스마트시티 인프라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됐습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5년 연속 CES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6. Net Zero 건설 현장의 시작 ‘엘렉트’
(좌 : 굴착기 자동화 모듈, 우 : 기업 인증서 / 출처 : 엘렉트 홈페이지)
㈜엘렉트(ELLECT)는 건설 현장의 탄소 배출을 ‘제로(Zero)’로 만드는 전동화 솔루션 기업입니다. 자체 개발한 모듈형 전동화 시스템 ‘ECO Cube’를 통해 기존 디젤 굴착기를 친환경 하이브리드 굴착기로 전환해 연료비 최대 90% 절감, 탄소 배출은 대폭 감소시켰습니다. 엘렉트는 GSAT 2024 한국전기연구원장상 및 스마트건설 아이디어 대전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성장 가능성을 공인받은 혁신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7. AI와 데이터로 이동 방식을 바꾸다 ‘씨엘모빌리티’
(셔틀버스 모블 / 출처 : 씨엘모빌리티 홈페이지)
㈜씨엘모빌리티는 AI·빅데이터 기반 플랫폼 ‘모블(Mobble)’로 수요자 중심 교통 혁신을 이끄는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입니다. 지능형 수요응답형 교통, 셔틀버스 운영 최적화 등 통합 이동 솔루션을 통해 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효율적 운송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025년 국토교통부 ‘제1차 혁신 프리미어 1000’ 기업 선정을 통해 국내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8. 도시의 빈 공간을 채우는 스마트주차 솔루션 ‘로드맵’
(로드맵 스마트 주차 시스템 스마트시티 솔루션 / 출처 : 로드맵 홈페이지)
㈜로드맵은 CCTV·AI 영상 분석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주차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정확도 99% 이상의 실시간 주차 정보 수집 기술로, 복잡한 도심의 주차난을 해결하고 효율적 공간 활용을 실현합니다. 로드맵은 자체 생산 인프라를 기반으로 기술 신뢰성을 확보했으며, 미래 자율주행차와 연동 가능한 도심형 스마트 주차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제 모빌리티는 이동의 개념을 넘어 도시와 삶을 새롭게 연결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이동의 풍경 속에서 우리는 더 자유롭고 효율적인 일상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모빌리티가 만들어갈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미래가 기대됩니다.
위 글과 관련된 콘텐츠를
더 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