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지원기업 소식

디지털 트윈 전문기어 E8, 온톨로지 AI PoC로 산업 현장 변화 이끈다!

등록일
2025-12-04
조회수
124
  • E8, 온톨로지 기반 AI PoC 6~7건 수행 중, 최대 210억 원 수주 기대
  • 온톨로지 AI 기반 디지털 트윈 기술로 운영 효율과 이상 징추 예측 정확도를 높이는 솔루션 제공
  • E8은 팔란티어 대비 빠른 구축 속도·가격 경쟁력·온프레미스 지원이 강점
E8, AI 관련 이미지: 4D 시뮬레이션으로 배관 작업과 중장비 이동간 간섭 사전 예측한 결과, 크레인 경로와 충돌 가능성을 감지했습니다. 동선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배관 공정 리스크 대비를 위해 다른 동선과 충돌이 발생할 경우를 예측해줘

(출처: E8 홈페이지 )

 

국토교통 기업지원허브 지원기업인 이에이트가 온톨로지(ontology) 기반 AI 서비스 분야에서 다수의 PoC(기술타당성 검증)를 진행하며 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PoC만 6~7건에 이르며, 최대 210억 원 규모의 수주가 기대됩니다.


산업 현장의 의사결정을 바꾸는 온톨로지(ontology) 기반 AI

PoC가 진행 중인 주요 산업은 제조, 에너지, 건설·플랜트, 스마트시티 등인데요. E8은 각 산업에서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온톨로지 구조의 효용성과 AI 판단 정확도 개선 효과를 검증하고 있습니다.
온톨로지 AI는 데이터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하고 구조화해 맥락을 파악하도록 돕는 기술인데요. E8의 핵심인 디지털 트윈 솔루션 역시 온톨로지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복잡한 데이터 구조와 시스템 간 연동이 필수적인 산업 환경에서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공정·설비 최적화, 교통·환경·안전 관리, 설비 상태 예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온톨로지 기반 기술로 기업들은 각 부서와 시스템의 데이터를 하나의 언어로 통합해 운영 효율을 높이고 이상 징후를 조기에 감지해 품질 불량·장비 고장·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8의 글로벌 경쟁력, 속도·가격·온프레미스(On-Premise) 지원

온톨로지 기반 글로벌 AI 서비스 기업으로는 미국의 팔란티어(Palantir)와 구글의 ‘에이전트스페이스(AgentSpace)’가 대표적으로 언급되고 있는데요. 현재 E8은 글로벌 기업인 팔란티어(Palantir) 대비 약 4배 빠른 구축 속도, 강력한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온프레미스(On-Premise) 환경에서도 구축이 가능합니다. 온 프레미스는 기업이나 기관이 클라우드가 아닌 자체 데이터센터나 사무실 내에 서버, 소프트웨어 등 IT 인프라를 직접 구축하고 운영하는 방식인데요. 글로벌 솔루션 대부분이 클라우드 기반인 반면, E8는 클라우드·온프레미스 모두 구축 가능한 구조를 갖추는 것이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