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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설기술연구원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및 방법과, 노면 미끄럼 정보 제공 시스템

logo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및 방법과, 노면 미끄럼 정보 제공 시스템
  • WIPO 기술분류

    기계 > 운송

  • 표준산업분류

    자동차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도로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20-10-20   /   2022-09-08

  • 거래유형

    양도/실시권설정 모두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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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및 방법과, 노면 미끄럼 정보 제공 시스템이 개시된다. 이 장치는 차량에 장착되어 주행 중인 도로의 노면의 미끄럼을 판단하는 장치이다. 이 장치의 가속도 산출부는 차량의 바퀴에 장착된 휠 스피드 센서로부터 검출되는 휠 속도를 사용하여 휠 가속도를 산출한다. 분산 산출부는 가속도 산출부에 의해 산출되는 휠 가속도를 사용하여 휠 가속도 분산을 산출한다. 노면 상태 판단부는 가속도 분산 산출부에 의해 산출되는 휠 가속도 분산이 미리 설정된 임계값보다 큰 경우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노면이 미끄럼 상태인 것으로 판단한다.
대표청구항
차량에 장착되어 주행 중인 도로의 노면의 미끄럼을 판단하는 장치로서, 상기 차량의 바퀴에 장착된 휠 스피드 센서로부터 검출되는 휠 속도를 사용하여 휠 가속도를 산출하는 가속도 산출부; 상기 가속도 산출부에 의해 산출되는 휠 가속도를 사용하여 휠 가속도 분산을 산출하는 분산 산출부; 및 상기 가속도 분산 산출부에 의해 산출되는 휠 가속도 분산이 미리 설정된 임계값보다 큰 경우 상기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노면이 미끄럼 상태인 것으로 판단하는 노면상태 판단부를 포함하되, 상기 임계값은 도로의 노면상태의 변화에 따라 적응적으로 변경될 수 있도록 외부의 정보제공 서버에서 미리 주어진 휠 가속도 분산에 대해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산출된 임계값이며; 상기 노면상태 판단부는 상기 정보제공 서버로부터 노면상태정보와 위치정보를 수신하되, 상기 수신된 노면상태정보는 수신된 위치정보에 해당하는 도로의 노면이 미끄럼 상태인 것을 나타내는 정보이며; 상기 노면상태 판단부는 상기 수신된 위치정보에 해당하는 도로 주행시에 노면이 미끄럼 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노면이 미끄럼 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될 때 사용된 휠 가속도 분산을 상기 정보제공 서버로 전달하고, 전달된 휠 가속도 분산에 의해 산출된 임계값을 수신하여 상기 임계값 설정부를 통해 새로운 임계값으로 설정하고; 그리고 상기 노면상태 판단부는, 상기 주행 중인 도로의 노면이 미끄럼 상태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도로의 위치정보와 상기 도로의 노면이 미끄럼 상태인 것을 나타내는 노면상태정보를 외부의 정보제공 서버로 전달하여 다른 차량에게 통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