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면 굴착형 트렌치 실드장비 및 이를 이용한 저심도 굴착 급속 시공 방법

logo 전면 굴착형 트렌치 실드장비 및 이를 이용한 저심도 굴착 급속 시공 방법
  • WIPO 기술분류

    기타 > 토목공학

  • 표준산업분류

    특수 기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건설시공/재료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6-03-31   /   2017-05-12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특허정보 바로가기

요약
막장 방향의 지반 전면을 굴착할 수 있도록 메인 프레임, 굴착드럼, 구동모터 및 유압 액추에이터가 결합된 전면 굴착형 트렌치 실드장비(Trench Shield Apparatus)를 이용하여 시공성을 향상시키고 터널을 급속하게 시공할 수 있으며, 또한, 전면 굴착형 트렌치 실드장비를 이용하여 굴진과 동시에 PC박스 세그먼트를 연결 설치함으로써 저심도 굴착을 급속하게 시공할 수 있는, 전면 굴착형 트렌치 실드장비 및 이를 이용한 저심도 굴착 급속 시공 방법이 제공된다.
대표청구항
PC박스 세그먼트를 연결하여 저심도 굴착을 시공할 수 있도록 지반을 수평 방향으로 굴착하는 트렌치 실드장비(Trench Shield Apparatus)에 있어서, 일방향으로 경사진 제 1 프레임(111), 상기 제 1 프레임(111)과 이격되도록 배치되는 제 2 프레임(112) 및 상기 제 1 프레임(111)과 상기 제 2 프레임(112)을 연결하도록 형성되는 제 3 프레임(113)을 포함하는 메인프레임(110); 상기 제 1 프레임(111)의 전방에 막장 방향으로 배치되고, 상기 제 1 프레임(111)과 평행하면서 다수의 쌍으로 배열되는 한 쌍의 제 1 굴착드럼(121) 및 제 2 굴착드럼(122)의 외주면에 각각 형성되는 절삭비트(123)가 상기 지반(200)의 전면을 굴착하고, 굴착된 토사를 배토하는 굴착드럼(120); 유압에 의해 구동되어 상기 제 1 굴착드럼(121)과 제 2 굴착드럼(122)을 동시에 회전시키는 유압 구동모터(132); 상기 메인 프레임(110)의 후방에 형성되는 세그먼트 시공구간에 설치되고, 상기 PC박스 세그먼트(200)의 측면에 접촉하여 반력을 제공하는 반력 프레임(160); 상기 제 2 프레임(112)에 일측이 각각 연결되고, 타측이 상기 반력 프레임(160)의 모서리에 각각 체결되어 유압에 의해 가압하면서 상기 굴착드럼(120)을 전진시키는 4개의 유압 액추에이터(140); 상기 제 1, 2 프레임(111, 112)과 접하면서 상기 유압 액추에이터(140)의 양 측면에 설치되어 상기 세그먼트 시공구간에서 주변 토사의 무너짐을 방지하는 토사 무너짐 방지벽(170); 상기 4개의 유압 액추에이터(140) 중 하부에 위치한 2개의 유압 액추에이터(140) 사이에 배치되는 버켓(180); 및 상기 제 1 프레임(111)과 상기 제 2 프레임(112)이 접하는 하부에 배치되되, 상기 버켓(180)까지 연장형성되어 상기 굴착드럼(120)에 의해 내부로 유입되는 토사를 상기 버켓(180)으로 이송시키는 토사이송장치(190); 를 포함하는 전면 굴착형 트렌치 실드장비.

첨부파일
  • [SMK] 전면 굴착형 트렌치 실드장비 및 이를 이용한 저심도 굴착 급속 시공 방법.pdf(256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