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국토교통 기업지원 허브

기술·기업 체험기
우수 R&D 및 기업 신기술체험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 R&D ,신기술로
대한민국을 선도합니다.
해안가 미관도 살리고, 더욱 안전해진 방파제 기술!
  • 2022-01-03
  • 일상 속 국토교통기술
  • 기업명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이고 국토가 좁은 만큼 바다와는 뗄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다와 접해있는 어촌과 항구도 많습니다.

각 항구나 바닷가에서는 높은 파도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테트라포트라 불리는 TTP 방파제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TTP 방파제로 인해 도로 인한 피해는 줄었지만 바닷가 경관도 해치고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아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파제 개발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최근 우리 기술로 해안가의 경관을 해치지 않고 안전사고의 위험을 줄인 방파제를 개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오늘은 그 주인공인 ‘직립방파제 회파블록과 블록결속 기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TTP 방파제란?

TTP 방파제는 흔히 말하는 테트라포트로 바닷가의 항구쪽에 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TTP 방파제는 거친 피복으로 인하여 파도의 파형을 감소시켜 그 위험도를 낮춰줍니다.

그 덕에 시공이 쉽고 안정성이 높아 대부분의 해안가에서 사용되는 방파제입니다.

실제로 테트라포트 설치 이후 바닷가나 항구 쪽으로 오는 파도로 인한 피해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하늘과 바다 이미지

출처 : pexels.com


2. TTP 방파제의 장점과 단점

주로 사용되는 테트라포트이니만큼 여러 장점들이 있지만 그에 따른 단점들도 꽤 있습니다.

먼저 장점은 4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피복층이 거친면으로 되어 있어서 파도의 압력이나 반사 등을 감소시켜 파도의 에너지가 감소됨

2. 테트라포트의 블록들이 서로 맞물려 급경사에서도 시공할 수 있음

3. 블록의 중심이 낮아서 안정성이 좋음

4. 시공함에 있어서 특별한 주의가 필요 없음

단점은 간단히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표면이 둥글고 해초류나 어패류가 붙어있어서 미끄러지거나 다치기 쉬움

2. 추락시에 다시 올라오기 힘들어서 안전 사고의 위험이 큼

3. 다량으로 테트라포트를 쌓으면 주변의 경관을 저해함

바다와 방파제 이미지

출처 : unsplash.com


3. 새로운 직립방파제 회파블록 및 블록결속 기술

새로 개발한 직립방파제 회파블록 및 블록결속 기술은 기존의 다소 흉물스럽던 TTP 방파제보다 훨씬 깔끔한 디자인의 직립 및 블록 형태의 방파제로 변화하였습니다. 타이셀 공법으로 만든 타이셀 방파제는 이전 TTP 방파제의 모습에 비하여 훨씬 정리된 외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주)유주] 친수공간 창출을 위한 Semi-Caisson식 방파제용 회파블록 및 이의 결속 기술

(출처 : KAIA 유튜브 채널)


4. 기존 방파제와 다른 직립방파제 회파블록의 장점

직립방파제로 만드는 회파블록과 그 블록결속 기술은 외관 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 다양한 혁신을 이룬 결과물입니다.

새로운 직립방파제 회파블록 기술의 장점을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1. 가이드화 된 설치 방법으로 인하여 시공 시에 혹시 모를 안전사고 예방

2. 테트라포트와 달리 평평한 상부 구조로 인하여 시공 후에도 안전

3. 기존의 테트라포트와 달리 단면이 작고 시공 기간이 짧기에 경제적

4. 회파관 밑부분으로 파도가 들어갔다가 나오기에 하부의 침식현상이 없음

5. 이전 방파제에 비하여 높이가 낮아서 조망권을 침해하지 않음

6. 테트라포트처럼 사이사이에 쓰레기가 쌓이지 않기 때문에 경관성 우수

기존 테트라포트보다 뛰어난 성능을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TTP를 대체할 이유가 충분한 만큼, 앞으로는 회파블록을 이용한 직립방파제가 많이 설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5. 마무리

오늘은 회파 블록 및 블록결속 기술을 이용한 직립방파제 기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방파제의 기본 기능은 훌륭했지만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던 기존의 테트라포트보다 훨씬 많은 장점을 가진 기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공성도 좋고, 더욱 안전하기 때문에 하루 빨리 우리 해안가에 널리 설치되는 모습이 기대됩니다.

아직 많은 곳들이 테트라포트 방파제로 이루어져 있지만, 천천히 바꾸어 나간다면 더욱 안전하고 아름다운 바닷가 풍경을 가꿔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보다 많은 해양 건축 관련 신기술들의 발전이 이뤄져 우리 바다의 환경과 경관을 저해하지 않고, 안전하게 오갈 수 있는 방파제들이 생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