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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로 구동의 안정성이 개선된 배터리 충전 장치
  •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logo 회로 구동의 안정성이 개선된 배터리 충전 장치
  • WIPO 기술분류 전기 > 전기기계/에너지
  • 표준산업분류 기타제품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21-08-06   /   2022-11-02
  • 거래유형 양도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요약
본 발명은 초기 동작시에 역률 보상 커패시터의 충전을 위해 회로 내에 큰 값의 돌입전류가 흐르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회로 구동의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배터리 충전 장치에 대한 것이다.
대표청구항
배터리 충전 장치(100)에 있어서, 제1 NMOS(Q1)의 소스(source)와 제2 NMOS(Q2)의 드레인(drain)이 제1 노드(11)에서 연결되고, 제1 다이오드(D1)의 애노드(Anode)와 제2 다이오드(D2)의 캐소드(Cathode)가 제2 노드(12)에서 연결되며, 제1 NMOS(Q1)의 드레인과 상기 제1 다이오드(D1)의 캐소드가 제3 노드(13)에서 연결되고, 상기 제2 NMOS(Q2)의 소스와 상기 제2 다이오드(D2)의 애노드가 제4 노드(14)에서 연결되고, 상기 제3 노드(13)와 상기 제4 노드(14) 사이에 역률 보상 커패시터(CPFC)가 연결되고, 상기 제1 노드(11)에 부스터 인덕터(LB)의 일측이 연결되고, 상기 제2 노드(12)에 외부 교류 전원(VAC)의 일측이 연결된 역률 보상부(110); 제3 NMOS(Q3)의 소스와 제4 NMOS(Q4)의 드레인이 제5 노드(15)에서 연결되고, 상기 제3 NMOS(Q3)의 드레인이 상기 제3 노드(13)에 연결되며, 상기 제4 NMOS(Q4)의 소스가 상기 제4 노드(14)에 연결되고, 상기 제5 노드(15)와 상기 제4 노드(14) 사이에서 자화 인덕터(Lm)를 갖는 변압기(TR)와, 공진 인덕터(Lr) 및 공진 커패시터(Cr)가 직렬로 연결되고, 상기 제5 노드(15)에 보호 저항(NTC)의 일측이 연결된 컨버터부(120); 상기 외부 교류 전원(VAC)의 타측에 연결되어, 상기 외부 교류 전원(VAC)의 타측과 상기 부스터 인덕터(LB)의 타측을 서로 연결시키거나, 상기 외부 교류 전원(VAC)의 타측과 상기 보호 저항(NTC)의 타측을 서로 연결시키기는 전환 스위치(130); 상기 변압기(TR)를 통해 출력되는 2차측 교류 전압을 충전용 배터리로 공급할 직류 전압으로 정류하는 정류부(140); 및 상기 외부 교류 전원(VAC)이 온 상태로 전환됨에 따라, 상기 외부 교류 전원(VAC)을 통해 상기 배터리 충전 장치(100)에 교류 전압이 인가되기 시작하면, 상기 역률 보상 커패시터(CPFC)의 충전 전압(VPFC)이 사전 설정된 기준 전압이 될 때까지 상기 외부 교류 전원(VAC)의 타측과 상기 보호 저항(NTC)의 타측이 서로 연결되도록 상기 전환 스위치(130)를 제어한 후, 상기 역률 보상 커패시터(CPFC)의 충전 전압(VPFC)이 상기 기준 전압에 도달하는 경우, 상기 외부 교류 전원(VAC)의 타측과 상기 부스터 인덕터(LB)의 타측이 서로 연결되도록 상기 전환 스위치(130)를 제어함으로써, 상기 정류부(140)를 통해 상기 충전용 배터리로 공급할 직류 전압이 출력되도록 제어하는 스위치 제어부(150) 를 포함하는 배터리 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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