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기술거래목록

수소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및 철도차량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logo 수소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및 철도차량
  • WIPO 기술분류 기계 > 운송
  • 표준산업분류 철도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20-09-28   /   2022-09-08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요약
본 개시의 일부 실시예는, 기체수소 대비 저압 상태의 액체수소를 연료원으로써 이용하여, 장거리 운행 및 고속 충전이 가능한 수소 연료전지 철도차량에 관한 것이다. 또한, 수소 연료전지로부터 생산된 주전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공급하거나, 주전력을 배터리 내에 저장함으로써 에너지 효율(energy efficiency)을 향상시키는 수소 연료전지 철도차량용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대표청구항
액체수소를 이용하여 운행되는 수소 연료전지 철도차량에 있어서, 상기 액체수소를 저장하기 위한 액체수소 탱크; 상기 액체수소 탱크의 일단에 연결되어 상기 액체수소를 전달하기 위한 저압 액체수소 튜브; 상기 액체수소의 유량을 제어하는 극저온 밸브, 상기 액체수소를 이송하는 액체수소 펌프, 상기 액체수소를 기체수소 상태가 되도록 기화시키는 액체수소 기화기 및 기화된 기체수소의 압력을 기 설정된 기준치로 유지하는 압력조절기를 포함하는 FSS; 상기 기체수소를 공급 받아 주전력을 생산하는 수소 연료전지, 상기 주전력을 승압하는 단방향 DC/DC 컨버터, 보조전력을 제공하고 상기 주전력을 저장하는 배터리, 상기 보조전력을 승압하거나 고압 직류전력을 강압하는 양방향 DC/DC 컨버터 및 상기 고압 직류전력을 이용하여 견인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제어 인버터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상기 FSS와 병렬 연결되고, 일단에 제1 유량 조절밸브가 연결되며, 타단에 제 2 유량 조절밸브가 연결되어 상기 액체수소 탱크로부터 기화된 기체수소를 저장하고 상기 수소 연료전지에 상기 기체수소를 전달하는 저압 기체수소 튜브; 및 상기 수소 연료전지 철도차량을 제어하기 위한 TCMS를 더 포함하되, 상기 TCMS는, 상기 수소 연료전지 철도차량이 정지 모드 또는 상기 FSS가 구동 정지 상태인 경우 상기 제1 유량 조절밸브를 개방하며, 상기 수소 연료전지 철도차량의 운행이 재개되는 경우 상기 제1 유량 조절밸브를 폐쇄하고 상기 제 2 유량 조절밸브를 개방하며, 상기 저압 기체수소 튜브 내의 기체수소량이 기 설정된 임계치 이하인 경우 상기 제 2 유량 조절밸브를 폐쇄하고 상기 FSS를 구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 연료전지 철도차량.

문의 및 상담신청 팝업닫기

수소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및 철도차량 *필수입력

  • 기관명*
  • 담당자명*
  • 휴대폰번호*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업지원허브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수집항목 수집목적 보유기간
기관명, 담당자명, 휴대폰번호, 이메일주소 문의 및 상담신청 수집일로부터 1년
※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필수항목에 대한 수집 및 이용 동의를 거부할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