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PO 기술분류 화학 > 환경기술
- 표준산업분류 특수 기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환경 > 대기질관리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9-10-23 / 2021-10-19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요약
- 지하철로에서 전동차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열차풍을 이용하여 지하환경 중 초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에 관한 것으로, 집진 전동차(1)의 운행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의 유동으로 공기를 흡입하면서 개폐가 가능하고, 집진 전동차(1)의 좌우 측면 및 하부, 상부 중 2군데 이상에 설치되는 흡입구(11)를 포함하는 흡입부(10); 흡입구(11)의 후단에 위치되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되는 공기 중에 포함된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집진기(21)를 포함하는 집진부(20); 및 집진기(21)의 후단에 위치되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는 유출구(31)를 포함하는 배출부(30);를 포함하고, 2군데 이상의 흡입구(11)로부터 유입된 공기는 집진기(21)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공기통합부(70)로 합쳐져서 유량과 유속이 증대되어 집진기(21)까지 연결되며, 흡입구(11)로부터 공기통합부(70)로 유입되는 공기의 입구인 공기통합구(71)는 상호 마주 보지 않도록 구성되고, 공기통합부(70)와 집진기(21)는 사선으로 연결되는 위치에 있으며, 공기통합부(70)와 집진기(21)의 사이에는 공기통합부(70)와 집진기(21)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면서, 공기통합부(70)로부터 집진기(2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관로가 있고, 공기통합부(70)로부터 유출구(3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대표청구항
- 집진 전동차(1)의 운행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의 유동으로 공기를 흡입하면서 개폐가 가능하고, 상기 집진 전동차(1)의 좌우 측면 및 하부, 상부 중 2군데 이상에 설치되는 흡입구(11)를 포함하는 흡입부(10); 상기 흡입구(11)의 후단에 위치되며, 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되는 공기 중에 포함된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집진기(21)를 포함하는 집진부(20); 및 상기 집진기(21)의 후단에 위치되며, 상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는 유출구(31)를 포함하는 배출부(30);를 포함하고, 상기 2군데 이상의 흡입구(11)로부터 유입된 공기는 상기 집진기(21)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공기통합부(70)로 합쳐져서 유량과 유속이 증대되어 상기 집진기(21)까지 연결되며, 상기 흡입구(11)로부터 상기 공기통합부(70)로 유입되는 공기의 입구인 공기통합구(71)는 상호 마주 보지 않도록 구성되고, 상기 공기통합부(70)와 상기 집진기(21)는 사선으로 연결되는 위치에 있으며, 상기 공기통합부(70)와 상기 집진기(21)의 사이에는 상기 공기통합부(70)와 상기 집진기(21)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면서, 상기 공기통합부(70)로부터 상기 집진기(2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집진기 이송관로(210)가 있고, 상기 집진기(21)는, 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된 공기 중에 상기 초미세먼지보다 입자의 크기가 큰 오염물질을 전처리하는 프리필터(211); 상기 프리필터(211)의 후단에 위치되며, 전압 인가에 의한 방전이 발생되어 상기 프리필터(211)를 통과한 공기 중에 상기 초미세먼지를 집진하는 전기집진기가 하나 이상 구비되는 전기집진모듈(212); 상기 전기집진모듈(212)의 후단에 위치되며, 상기 전기집진모듈(212)의 방전에 의해 발생되어 상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와 함께 상기 유출구(31)를 향해 이동되는 오존을 제거하는 오존제거필터(213); 및 상기 프리필터(211), 상기 전기집진모듈(212) 및 상기 오존제거필터(213)가 내부에 구비되는 하우징(214);을 포함하고, 상기 하우징(214)은, 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된 공기의 유동방향인 상기 프리필터(211)로부터 상기 오존제거필터(213)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며, 상기 배출부(30)는, 상기 유출구(31)에 구비되어 상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도록 유도하는 팬(311);을 포함하고, 상기 집진기(21)와 상기 팬(311)을 연결하면서, 상기 집진기(21)로부터 상기 팬(31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유출구 이송관로(310)가 구비되며, 상기 유출구 이송관로(310)로부터 상기 팬(311)으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고, 상기 공기통합부(70)가 상기 공기통합구(71)로부터 상기 집진기 이송관로(210)와 연결되는 후단으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짐으로써, 공기의 유동방향을 따라 상기 공기통합부(70)로부터 상기 집진기 이송관로(210), 상기 집진기(21), 상기 유출구 이송관로(310) 및 상기 팬(311)으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며, 상기 전기집진기로부터 전압이 인가되도록 상기 전기집진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부(50); 및 상기 흡입구(11)의 개폐 및 상기 집진기(21)의 작동 중 적어도 하나의 과정을 제어하는 제어부(60);를 더 포함하고, 상기 흡입구(11)는, 상기 집진 전동차(1)가 연결된 전체 지하철의 20 m 이상의 후방에 위치되고, 공기의 유입량을 확장하기 위하여 상기 집진 전동차(1)의 운행방향과 대향하여 개방되도록 상기 집진 전동차(1)의 표면으로부터 외부로 돌출되며, 상기 집진기(21)는, 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된 공기로부터 상기 초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한 백필터와 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된 공기 중에 철 입자를 제거하기 위한 자성필터를 포함하고, 상기 전기집진모듈(212)은, 상기 전기집진기가 상기 하우징(214)의 내부에 서로 간의 이격공간을 가지게 설치되고, 상기 하우징의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짐에 따라 직경이 서로 다르게 되는 제1 전기집진기; 제2 전기집진기; 및 제3 전기집진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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