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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logo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 WIPO 기술분류 화학 > 환경기술
  • 표준산업분류 특수 기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환경 > 대기질관리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9-10-23   /   2021-08-30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요약
지하철로에서 전동차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열차풍을 이용하여 지하환경 중 초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에 관한 것으로, 집진 전동차(1)의 운행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의 유동으로 공기를 흡입하면서 개폐가 가능하고, 집진 전동차(1)의 좌우 측면 및 하부, 상부 중 2군데 이상에 설치되는 흡입구(11)를 포함하는 흡입부(10); 흡입구(11)의 후단에 위치되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되는 공기 중에 포함된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집진기(21)를 포함하는 집진부(20); 집진기(21)의 후단에 위치되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는 유출구(31)를 포함하는 배출부(30); 및 집진기(21)의 일측에 위치되며, 초미세먼지를 집진한 집진기(21)를 세척하기 위해 세척액을 분사하는 노즐(42)과 세척액이 저장되는 저장조(41)를 포함하는 세척부(40);를 포함하고, 2군데 이상의 흡입구(11)로부터 유입된 공기는 집진기(21)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공기통합부(70)로 합쳐져서 유량과 유속이 증대되어 집진기(21)까지 연결되며, 흡입구(11)로부터 공기통합부(70)로 유입되는 공기의 입구인 공기통합구(71)는 상호 마주 보지 않도록 구성되고, 공기통합부(70)와 집진기(21)는 사선으로 연결되는 위치에 있으며, 공기통합부(70)와 집진기(21)의 사이에는 공기통합부(70)와 집진기(21)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면서, 공기통합부(70)로부터 집진기(2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관로가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청구항
집진 전동차(1)의 운행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의 유동으로 공기를 흡입하면서 개폐가 가능하고, 상기 집진 전동차(1)의 좌우 측면 및 하부, 상부 중 2군데 이상에 설치되는 흡입구(11)를 포함하는 흡입부(10); 상기 흡입구(11)의 후단에 위치되며, 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되는 공기 중에 포함된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집진기(21)를 포함하는 집진부(20); 상기 집진기(21)의 후단에 위치되며, 상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는 유출구(31)를 포함하는 배출부(30); 및 상기 집진기(21)의 일측에 위치되며, 상기 초미세먼지를 집진한 집진기(21)를 세척하기 위해 세척액을 분사하는 노즐(42)과 상기 세척액이 저장되는 저장조(41)를 포함하는 세척부(40);를 포함하고, 상기 2군데 이상의 흡입구(11)로부터 유입된 공기는 상기 집진기(21)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공기통합부(70)로 합쳐져서 유량과 유속이 증대되어 상기 집진기(21)까지 연결되며, 상기 흡입구(11)로부터 상기 공기통합부(70)로 유입되는 공기의 입구인 공기통합구(71)는 상호 마주 보지 않도록 구성되고, 상기 공기통합부(70)와 상기 집진기(21)는 사선으로 연결되는 위치에 있으며, 상기 공기통합부(70)와 상기 집진기(21)의 사이에는 상기 공기통합부(70)와 상기 집진기(21)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면서, 상기 공기통합부(70)로부터 상기 집진기(2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관로가 있고, 상기 흡입구(11)의 개폐, 상기 집진기(21)의 작동 및 상기 세척액의 분사 중 적어도 하나의 과정을 제어하는 제어부(60);를 더 포함하며, 상기 노즐(42)은, 일단이 상기 저장조(41)와 연결되어 상기 세척액이 유입되며, 타단으로부터 수직방향을 향해 방사형으로 상기 세척액을 분사하는 수직방향 노즐(42a); 상기 수직방향 노즐(42a)을 축으로 하여 상기 수직방향 노즐(42a)로부터 수평방향으로 연장형성되며, 상기 수직방향 노즐(42a)를 따라 이동되는 상기 세척액을 상기 집진기(21)를 향해 수평방향으로 분사하는 수평방향 노즐(42b); 및 상기 저장조(41)와 상기 수직방향 노즐(42a)이 연결되는 부분 및 상기 수직방향 노즐(42a)과 상기 수평방향 노즐(42b)이 연결되는 부분에 각각 구비되어 개폐가 가능한 개폐구(42c);를 포함하고, 상기 집진기(21)는, 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된 공기 중에 상기 초미세먼지보다 입자의 크기가 큰 오염물질을 전처리하는 프리필터(211); 상기 프리필터(211)의 후단에 위치되며, 전압 인가에 의한 방전이 발생되어 상기 프리필터(211)를 통과한 공기 중에 상기 초미세먼지를 집진하는 전기집진기가 하나 이상 구비되는 전기집진모듈(212); 및 상기 전기집진모듈(212)의 후단에 위치되며, 상기 전기집진모듈(212)의 방전에 의해 발생되어 상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와 함께 상기 유출구(31)를 향해 이동되는 오존을 제거하는 오존제거필터(213);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60)는, 상기 저장조(41)와 상기 수직방향 노즐(42a)이 연결되는 부분에 구비된 개폐구(42c) 및 상기 수직방향 노즐(42a)과 상기 수평방향 노즐(42b)이 연결되는 부분에 구비된 개폐구(42c)를 개방하여 수직방향과 수평방향으로 분사되는 세척액을 통해 상기 집진기(21)의 상부 및 하부가 세척되도록 하거나, 상기 저장조(41)와 상기 수직방향 노즐(42a)이 연결되는 부분에 구비된 개폐구(42c)만 개방하여 수직방향으로만 분사되는 세척액을 통해 상기 집진기(21)의 하부가 세척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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