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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방법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logo 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방법
  • WIPO 기술분류 전기 > 컴퓨터기술
  • 표준산업분류 컴퓨터 프로그래밍, 정보서비스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국토공간개발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20-11-25   /   2021-10-05
  • 거래유형 양도/실시권설정 모두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요약
본 발명은 서버에 저장된 BIM모델을 가지고 발파 해석 모델링을 수행하며, 상기 발파 해석 모델링으로 얻어진 진동 수치를 데이터화하여 사용자가 상기 서버와 연결된 VR장비를 착용하고 3D화면과 상기 진동 수치가 청각화한 소음을 가상현실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공하며, 상기 VR장비는, 상기 BIM모델과 상기 3D화면이 디스플레이되는 헤드셋과 상기 BIM모델과 상기 3D화면 상의 특정 지점과 메뉴를 선택하고 조정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는 HMD기기;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사용자는 상기 진동 수치가 진동으로 구현되는 액츄레이터 위에 올라가서 진동을 체감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공하고, 상기 컨트롤러를 통하여 상기 BIM모델과 상기 3D화면 상의 특정 지점에 해당하는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공하며, 상기 헤드셋에 디스플레이되는 화면은 다면 케이브(CAVE)로 별도로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공한다. 더불어 상기 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이용한 것으로, (1) 상기 서버 상에서 2D도면을 3D도면인 상기 BIM모델로 변환하는 BIM모델변환단계; (2) 상기 서버 상에서 상기 BIM모델을 가지고 발파 해석 모델링을 수행하는 발파해석모델링단계; (3) 상기 (2) 단계의 결과를 가지고 진동 수치를 데이터화하는 진동수치데이터화단계; (4) 상기 사용자가 상기 서버와 연결된 VR장비를 착용하고 3D화면과 상기 진동 수치가 청각화한 소음을 가상현실 상에서 확인하고 체험하는 체험단계;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이용한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공하며, 상기 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이용한 것으로, (1) 상기 서버 상에서 2D도면을 3D도면인 상기 BIM모델로 변환하는 BIM모델변환단계; (2) 상기 서버 상에서 상기 BIM모델을 가지고 발파 해석 모델링을 수행하는 발파해석모델링단계; (3) 상기 (2) 단계의 결과를 가지고 진동 수치를 데이터화하는 진동수치데이터화단계; (4) 상기 사용자가 상기 서버와 연결된 VR장비를 착용하고 액츄레이터 위에 올라가서 3D화면과 상기 진동 수치가 청각화한 소음 그리고 진동을 가상현실 상에서 확인하고 체험하는 체험단계;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이용한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공한다.
대표청구항
서버에 저장된 BIM모델을 가지고 발파 해석 모델링을 수행하며, 상기 발파 해석 모델링으로 얻어진 진동 수치를 데이터화하여 사용자가 상기 서버와 연결된 VR장비를 착용하고 3D화면과 상기 진동 수치가 청각화한 소음을 가상현실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상기 VR장비는, 상기 BIM모델과 상기 3D화면이 디스플레이되는 헤드셋과 상기 BIM모델과 상기 3D화면 상의 특정 지점과 메뉴를 선택하고 조정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는 HMD기기;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사용자는 상기 진동 수치가 진동으로 구현되는 액츄레이터 위에 올라가서 진동을 체감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상기 컨트롤러를 통하여 상기 BIM모델과 상기 3D화면 상의 특정 지점에 해당하는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상기 헤드셋에 디스플레이되는 화면은 다면 케이브(CAVE)로 별도로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되, 상기 사용자는 상기 헤드셋을 통하여 가상현상 상에서 본인이 위치하는 지점이나 상기 컨트롤러로 지시하는 지점의 진동 수치를 그래프와 같이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고, 상기 진동 수치는 컨버터시스템으로 전달되고 상기 컨버터시스템을 통해 최종적으로 상기 액츄레이터로 전달되므로, 상기 사용자는 상기 진동 수치가 진동으로 구현되는 액츄레이터 위에 올라가서 진동을 체감할 수 있고, 상기 액츄레이터는 하우징, 상기 하우징 내부에 설치되는 분동, 서스펜션, 요크, 마그넷, 폴 피스, 코일, 접점기판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하우징 상부에 커버가 설치되어 상기 커버 위에 사용자가 올라가 가상현실 상의 진동을 체험하게 되고, 구현되는 상기 소음과 상기 진동은 데이터화된 진동 수치에 대응하여 유사 프로젝트에서 미리 축적된 데이터를 가지고 실제와 가장 유사한 소음의 방향성, 소음크기, 진동크기를 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발파 진동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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