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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logo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 WIPO 기술분류 기타 > 토목공학
  • 표준산업분류 철도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8-12-04   /   2019-05-21
  • 거래유형 양도/실시권설정 모두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요약
거더, 세로보 또는 종형빔과 같은 강부재를 이용하여 무도상 강철도교를 시공할 경우, 강부재에 연결되는 궤광 침목이 교량 종방향 또는 궤도 종방향으로 미끄러지는 슬립을 허용함으로써 온도변화에 따른 강철도교의 팽창 및 수축을 무도상궤도가 용이하게 수용할 수 있고, 또한, 강부재를 이용하여 무도상 강철도교를 시공할 경우,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되, 횡방향 및 연직방향으로 강성을 보강하는 무도상궤도를 시공함으로써 장대레일을 안전하고 용이하게 설치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열차의 고속화가 가능해지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가 제공된다.
대표청구항
거더/세로보/종형빔과 같은 강부재(110) 상에 침목(120)을 배치하고, 상기 침목(120)을 침목 고정장치(130)로 연결하며, 상기 침목(120) 상에 레일 체결장치(140) 및 레일(150)을 설치하는 무도상궤도 구조로서, 상기 침목(120)의 양측에서 상기 강부재(110)의 상부플랜지 및 침목(120) 하부에 배치되는 침목패드(210); 상기 침목(120)의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도록 상기 침목(120)의 양측에서 상기 침목(120) 및 침목패드(210) 사이에 설치되며, 상기 침목(120)의 중심에서 상기 침목(120) 하부에 배치되는 저마찰판(220); 상기 강부재(110)의 하부플랜지 및 ㄷ형강(240) 사이에 경사지게 설치되어 상기 침목(120)과 상기 강부재(110)를 연결하는 앵글형 브레이스(230); 상기 침목(120)의 중심에서 상기 저마찰판(220)의 하부에 설치되어, 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의 상단 및 상기 침목(120)을 연결하는 ㄷ형강(240); 및 상기 강부재(110)의 하단부에 설치되어 상기 강부재(110)에 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를 용접 연결하는 연결판(Gusset Plate: 250)을 포함하되, 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가 횡방향 및 연직방향 강성을 제공하며, 상기 침목 고정장치(130)가 상기 침목(120)과 강부재(110)의 상부플랜지를 연결하여 교량 연직방향으로의 강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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