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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빈도 시뮬레이션 기반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강건 모수 산정방법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logo 교통사고 빈도 시뮬레이션 기반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강건 모수 산정방법
  • WIPO 기술분류 전기 > 전자상거래
  • 표준산업분류 컴퓨터 프로그래밍, 정보서비스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국토정책/계획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6-11-21   /   2018-10-18
  • 거래유형 양도/실시권설정 모두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요약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강건 모수 산정방법이 개시된다.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강건 모수 산정방법은 실제 사고 자료를 입력 받는 단계; 상기 실제 사고 자료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모수(parameter)를 추론하는 단계; 상기 시뮬레이션 모수를 이용한 교통사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하나 이상의 교통사고 시뮬레이션 자료를 생성하고, 상기 교통사고 시뮬레이션 자료를 바탕으로 가상의 교통사고 취약구간을 정의하는 단계;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모수의 값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상기 가상의 교통사고 취약구간을 선정하는지 여부에 대한 오차율을 평가하는 단계; 및 상기 평가 결과를 통하여 상기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강건 모수(robust parameter)를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대표청구항
실제 사고 자료를 입력 받는 단계; 상기 실제 사고 자료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모수(parameter)를 추론하는 단계; 상기 시뮬레이션 모수를 이용한 교통사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하나 이상의 교통사고 시뮬레이션 자료를 생성하고, 상기 교통사고 시뮬레이션 자료를 바탕으로 가상의 교통사고 취약구간을 정의하는 단계;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모수의 값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상기 가상의 교통사고 취약구간을 선정하는지 여부에 대한 오차율을 평가하는 단계; 및 상기 평가 결과를 통하여 상기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강건 모수(robust parameter)를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시뮬레이션 모수는 단위길이당 평균 사고건수(λ), 교통량 및 기하구조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OH, 교통량 및 기하구조 이외의 사고원인의 영향력을 의미하는 위험계수(UH) 및 공간상관행렬을 포함하고, 상기 시뮬레이션 모수를 이용한 교통사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하나 이상의 교통사고 시뮬레이션 자료를 생성하고, 상기 교통사고 시뮬레이션 자료를 바탕으로 가상의 교통사고 취약구간을 정의하는 단계는, 전체길이와 단위길이를 입력 받아 N개의 구간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단위길이당 평균 사고건수, 상기 OH와 상기 UH의 표준편차 및 상기 공간상관행렬을 상기 시뮬레이션 모수 추론 결과로부터 추출하는 단계; 교통량 및 기하구조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상기 OH를 로그노말 분포로부터 N개 난수 생성하는 단계; 교통량 및 기하구조 이외의 사고원인의 영향력을 의미하는 상기 위험계수(UH)를 N개 난수 생성하는 단계; 각 구간별로 상기 위험계수(UH) 값이 1을 초과하는 구간을 가상의 교통사고 취약구간으로 선정하는 단계; 상기 평균 사고건수 값에 상기 OH와 상기 UH 및 상기 공간상관행렬을 각 구간별로 곱하여 평균을 조정하는 단계; 구간별로 조정된 평균으로부터 기간을 설정하여 포아송 난수를 생성하고 각 구간별 연도별 사고건수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연도별 사고건수로부터 균일분포 난수를 생성하여 각 구간별 연도별 사고건수에 대한 세부 이정(milepost)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평가 결과를 통하여 상기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강건 모수(robust parameter)를 산정하는 단계는, 하나 이상의 상기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모수 중 상기 오차율이 가장 적은 경우의 상기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모수를 강건 모수(robust parameter)로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통사고 취약구간 선정기법의 강건 모수 산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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