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기술거래목록

무선통신 기반의 트램 우선신호 운영 방법
  •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logo 무선통신 기반의 트램 우선신호 운영 방법
  • WIPO 기술분류 기계 > 운송
  • 표준산업분류 철도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4-05-19   /   2016-06-22
  • 거래유형 양도/실시권설정 모두가능
  • 기술료 조건 20백만 원

요약
개시된 본 발명에 따른 무선통신 기반의 트램 우선신호 운영 방법은 3단계의 계층적 우선신호 전략을 수행하여 간선도로에서 전용차로를 운행하는 트램의 이동성과 정시성을 향상시키며 동시에 일반차량의 지체를 방지할 수 있게 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먼저, 트램 노선 전체를 제어하기 위해서 제어단위를 구분할 수 있는 제어단위 선정기준을 마련하고, 트램이 각 제어단위 별 트램 전용차로를 정지없이 주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연동폭을 확보하면서, 비선형 형태의 지체를 선형화한 대기차량소거시간을 이용하여 일반차량의 지체를 최소화하게 된다. 그리고, 트램의 정류장 정차시간 제어를 수행하여 트램이 정류장에서 미리 출발하여 교차로에 정차하지 않도록 정류장에서 트램차량의 출발과 정차를 트램 전용 신호등을 통해 제어하게 된다.
대표청구항
a) 신호운영센터에서 교차로 제어단위를 선정하고, 각 제어단위별 트램의 최소 연동폭을 확보하면서 일반차량의 지체를 최소화하는 최적 신호시간을 산출하는 단계; b) 상기 산출된 최적 신호시간을 각 제어단위별 신호 교차로의 통합 신호제어기에 전달하여, 통합 신호제어기가 고정식 우선신호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 c) 상기 통합 신호제어기가 트램이 신호 교차로 상류부에 위치한 정류장에 진입하는 것을 감지하는 경우, 고정식 우선신호를 통해 확보된 트램의 연동폭 내에서 트램의 교차로 도착 예상시간에 트램이 교차로를 무정차로 통과가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여 트램 우선신호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d) 트램 우선신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통합 신호제어기가 능동식 우선신호 제어를 수행하여, 트램이 교차로를 무정차로 통과하기 위한 정류장 정차시간을 계산하고 트램 정류장에 설치된 트램 전용 신호등을 제어하는 단계; 및, e) 트램이 출발한 이후 정지선 검지기를 통해 트램이 교차로 정지선에 정차했는지 확인하고, 링크진출 검지기로 트램이 교차로를 통과했는지 확인한 후, 능동식 우선신호 제어를 종료하고 고정식 우선신호 제어로 복귀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a) 단계의 최적 신호 산출은, 각 제어단위별 모든 교차로의 연동방향과 연동반대방향의 일반차량과 트램의 지체와 통행시간을 최소화 하는 대기차량소거시간과 트램 통행시간의 합으로 정의되는 목적함수에 의해 산출되며, 상기 목적함수는 아래와 같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통신 기반의 트램 우선신호 운영 방법. 여기서, : 일반차량의 대기차량 소거시간 : 트램 차량의 통행시간 : 연동폭의 가중치 (N방향 교통량 / S방향 교통량, k≥1)

문의 및 상담신청 팝업닫기

무선통신 기반의 트램 우선신호 운영 방법 *필수입력

  • 기관명*
  • 담당자명*
  • 휴대폰번호*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업지원허브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수집항목 수집목적 보유기간
기관명, 담당자명, 휴대폰번호, 이메일주소 문의 및 상담신청 수집일로부터 1년
※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필수항목에 대한 수집 및 이용 동의를 거부할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