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PO 기술분류 기구 > 기구제어
- 표준산업분류 기타 전기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9-12-06 / 2021-06-10
- 거래유형 양도/실시권설정 모두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차량제원정보 제공시스템 및 방법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요약
- 본 발명은 차량제원정보 제공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도로를 고속으로 운행하는 차량의 제원을 수집하여 차량제원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되, 상기 수집된 차량의 제원 중 축별 축중량에 결측이 있을 경우 결측 된 축중량을 보정한 뒤 차량제원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 주는 차량제원정보 제공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 대표청구항
- 도로를 고속으로 운행하는 차량의 속도, 차량의 축수, 축간 거리 및 축별 축중량을 포함하는 차량의 제원을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차량의 제원을 통해 차량제원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단말기(200)로 전송하는 제원정보 생성장치(100); 및 상기 제원정보 생성장치(100)가 생성한 차량제원정보를 전송받는 사용자단말기(200); 를 포함하되, 상기 제원정보 생성장치(100)는, 도로의 주행방향과 직각으로 지면에 매설되어 도로를 고속으로 운행하는 차량의 제원을 수집하는 제1피에조센서부(110); 상기 제1피에조센서부(110)와 일정거리 이격된 거리에 설치되어 상기 차량의 제원을 수집하는 제2피에조센서부(120); 상기 제1피에조센서부(110) 및 제2피에조센서부(120) 사이의 지면에 매설되어 상기 차량의 제원을 수집하는 루프센서부(130); 및 상기 제1피에조센서부(110), 제2피에조센서부(120) 및 루프센서부(130)가 수집한 상기 차량의 제원을 이용하여 차량제원정보를 생성하여 상기 사용자단말기(200)로 전송하는 제원정보 생성부(140); 를 포함하되, 상기 제원정보 생성부(140)는, 상기 제1피에조센서부(110), 제2피에조센서부(120) 및 루프센서부(130)가 수집한 차량의 제원을 통해 2개의 축을 갖는 1종, 2종, 3종, 4종과 3개의 축을 갖는 5종과 4개의 축을 갖는 6종, 8종, 9종과 5개의 축을 갖는 7종, 10종, 11종과 6개의 축을 갖는 12종 중에 차량의 차종을 결정하는 차종결정부(141); 상기 차량의 제원 중 축별 축중량에 결측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결측확인부(142); 상기 결측확인부(142)가 축별 축중량에 결측을 발견할 경우 상기 결측 된 축의 축중량을 보정하는 축중량보정부(143); 및 상기 차종결정부(141)가 결정한 차종과 차량의 제원을 통해 차량제원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단말기(200)로 전송하되, 상기 결측확인부(142)가 차량의 제원 중 축별 축중량에 결측을 발견할 경우 상기 축중량보정부(143)를 통해 결측 된 축의 축중량을 보정한 뒤 차량제원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단말기(200)로 전송하는 제어부(144); 를 포함하되, 상기 축중량보정부(143)는, 상기 차종결정부(141)가 결정한 차량의 차종과 미리 저장되어 있는 차종별 보정데이터를 이용하는 하기의 수학식 1을 통해 결측 된 축의 축중량을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제원정보 제공시스템. [수학식 1] [이미지] 상기 수학식 1에서, 상기 [이미지] 에서 Load는 측정된 축중량을 의미하며, i는 차량의 차종을 의미하고, k는 축번호를 의미한다. 또한 상기 k와 j는 같지 않다. 상기 [이미지] 에서, [이미지] 는 결측 된 축중량을 의미하며, i는 차량의 차종을 의미하고, j는 결측 된 축번호를 의미한다. 상기 [이미지] 는 i차종에서 측정된 축중량들에 곱해지는 계수값을 의미한다. 상기 상수는 실수 값으로 모형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서 할당하는 값을 의미한다. 또한, 상기 [이미지] 및 상수는 미리 저장되어 있는 차종별 보정데이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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