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PO 기술분류 기구 > 기구제어
- 표준산업분류 자동차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도로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9-10-31 / 2020-04-10
- 거래유형 협의후 결정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실시간 추돌 경고 시스템 및 방법
- 한국교통연구원
- 요약
-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실시간 추돌 경고 시스템은, 차량에 설치되고 상기 차량의 차량 운행 정보를 측정하는 차량 모듈; 도로의 구획 구간에 설치되고, 상기 차량 모듈이 상기 구획 구간을 운행하는 경우에 상기 차량 모듈로부터 차량 운행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차량 운행 정보를 이용하여 구간별 대표값을 산출하는 노변 장치; 및 상기 차량 운행 정보 및 상기 구간별 대표값을 이용하여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고,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상기 노변 장치로 송신하는 관제 서버를 포함한다. 상기 노변 장치는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상기 차량 모듈로 송신하고, 상기 차량 모듈은 상기 구획 구간의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출력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실시간 추돌 경고 시스템은 앞선 한 대의 차량 이외에 도로 구간 전체에 있는 차량에 사고 위험을 경고할 수 있다. 본 발명은 구간별 각 차량에 대한 사고 위험도 및 도로의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산출함으로, 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줄일 수 있다.
- 대표청구항
- 차량에 설치되고 상기 차량의 차량 운행 정보를 측정하는 차량 모듈; 도로의 구획 구간에 설치되고, 상기 차량 모듈이 상기 구획 구간을 운행하는 경우에 상기 차량 모듈로부터 차량 운행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차량 운행 정보를 이용하여 구간별 대표값을 산출하는 노변 장치; 및 상기 차량 운행 정보 및 상기 구간별 대표값을 이용하여 TTC(Time-to-Collision) 또는 DSSM(Deceleration-based Surrogate Safety Measure)을 통해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고,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상기 노변 장치로 송신하는 관제 서버를 포함하되, 상기 노변 장치는 상기 구간별 대표값 및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상기 차량 모듈로 송신하고, 상기 차량 모듈은 상기 구획 구간의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출력하며, 상기 차량 운행 정보 및 상기 구간별 대표값을 이용하여 TTC(Time-to-Collision) 또는 DSSM(Deceleration-based Surrogate Safety Measure)을 통해 상기 차량의 자차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고, 산출된 상기 자차 사고 위험도를 출력하는 실시간 추돌 경고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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