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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충격감소용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이를 구비한 감충지주 및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logo 차량 충격감소용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이를 구비한 감충지주 및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 WIPO 기술분류 기타 > 토목공학
  • 표준산업분류 건설업, 건축기술서비스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도로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7-11-14   /   2018-06-11
  • 거래유형 양도/실시권설정 모두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 후 결정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충돌 초기에는 지주 자체의 관성을 이용하여 충돌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킨 후, 기초부재에 구비된 충돌에너지 흡수부재(EAM)의 충돌에너지 및 운동에너지 흡수능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정지시켜서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게 되는 기능과 작동성능을 발휘함은 물론이고 충돌에너지 흡수부재(EAM)를 교체 가능한 형태로 설치할 수 있는 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차량 충돌이 발생한 후 EAM 유닛을 분리하여 손상된 EAM을 새것으로 교체하여 다시 설치할 수 있어서, 구조적 안정성, 용이한 교체 및 재사용 가능성, 그리고 최적 EAM 설치 등의 장점이 발휘되는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와, 이러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를 포함하는 "감충지주"와, 이러한 감충지주를 이용한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에 관한 것이다.
대표청구항
차량 충격감소용 감충지주(100)의 지주 본체(1)의 하단이 슬라이딩 가능하게 결합되도록 감충지주의 콘크리트 부재(20)로 이루어진 기초부재(2)에 매립 설치되는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로서, 바닥부재(52);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으며 2개가 횡방향 간격을 두고 나란하게 배치되어 지주 본체(1)의 하단에 구비된 베이스 플레이트(10)가 슬라이딩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슬라이딩 지지부재(50); 및 슬라이딩 지지부재(50)가 바닥부재(52)로부터 연직간격을 두고 위치하도록 각각의 슬라이딩 지지부재(50)를 지지하는 한 쌍의 연직지지부재(51)를 포함하며; 연직지지부재(51) 사이의 횡방향 간격에 의한 가이드 통로에는, 충돌에 의해 변형되어 에너지를 흡수하는 EAM(4)이 구비되어 있는 EAM 유닛(40)이 교체 가능하도록 종방향으로 끼워져 배치되어 있되, EAM 유닛(40)이 가이드 통로에 삽입 배치된 상태에서 EAM 유닛(40)의 위쪽 일부가 슬라이딩 지지부재(50)로 덮여져서 EAM 유닛(40)이 연직 상방으로 들어 올려지지 않으며; 기초부재(2)의 콘크리트 부재(20)에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가 매립 설치된 상태에서 베이스 플레이트(10)가 슬라이딩 지지부재(50)의 횡방향 양측을 감싸는 형태로 결합되고, 차량 충돌에 의해 지주 본체(1)와 베이스 플레이트(10)가 이동하여 베이스 플레이트(10)의 하부에 돌출 구비된 타격부재(11)가 EAM(4)과 충돌하게 되면 EAM(4)이 파손되면서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 작동이 일어나며, 차량 충돌 종료 후에는 EAM 유닛(40)을 분리하여 EAM(4)을 교체한 후 EAM 유닛(40)이 다시 상기 가이드 통로에 삽입 배치되는 구성을 가지는데; EAM 유닛(40)은, 종방향의 단면 형상이 ㄷ형태를 가지면서 종방향으로 길게 연장되어 있는 한 쌍의 EAM 고정부재(41)와, 상기 한 쌍의 EAM 고정부재(41) 사이에서 교체 가능한 상태로 배치되는 EAM(4)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첨부파일
  • [SMK] 차량 충격감소용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이를 구비한 감충지주 및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pdf(192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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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충격감소용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이를 구비한 감충지주 및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필수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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