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PO 기술분류 기타 > 토목공학
- 표준산업분류 철도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5-11-11 / 2017-08-03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및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시공방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요약
- 본 발명은 철도 교량 상판과 분리 가변 되는 슬라이딩 슬래브 및 슬라이딩 슬래브의 횡 응력 변형을 철도 교량 상판의 손상 없이 억제시키는 수단이 구비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및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철도 교량의 교축방향으로 길게 형성되며 상기 교량 상부에 설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와, 콘크리트 슬래브 상면에 설치되는 레일로 이루어지며, 철도 교량 상판에 대하여 가변 가능한 슬라이딩 궤도 판과, 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 저면에 부착되는 제1마찰저감부재와, 상기 교량 상판의 상면에 부착되는 제2마찰저감부재로 이루어지는 수평면 마찰 저감 층과, 강성 브라켓으로서, 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의 양 측면에 밀착되게 배치되고, 상기 철도 교량 상판의 상면에 체결부재로 고정되는 횡방향지지블록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슬라이딩 궤도 판에 대한 철도 교량 상판의 신축에 의한 변위의 영향이 차단되면서도 슬라이딩 궤도 판의 횡방향 변형이 효과적으로 억제될 수 있으며, 교량 상판에도 손상이 최소화 될 수 있는 한편, 설치 비용이 최소화 될 수 있고, 미리 제작하여 현장에서 바로 조립 가능하므로 설치 시간과 노력이 최소화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및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시공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 대표청구항
- 하천의 양안에 일정 깊이만큼 굴착되어 조성되는 노반과, 상기 양안을 연결시키는 교축방향을 따라 일정 간격마다 설치되는 교각과, 교각 사이 또는 노반과 교각 사이를 연결시키되 일단은 노반 또는 교각 상부에 고정되는 고정지점부로 형성되고 타단은 노반 또는 교각 상부로 하중이 지지되는 자유단인 이동지점부로 형성되는 교량 상판을 포함하는 철도 교량에 있어서, 상기 교량 상판의 상면에 설치되는 레일과 레일을 지지하는 구조물로 이루어지는 철도 교량용 궤도로서, 상기 교량 상판의 상면에 설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와, 콘크리트 슬래브 상면에 설치되는 레일로 이루어지며, 교량 상판에 대하여 교축방향으로 가변 가능한 슬라이딩 궤도 판과; 상기 교량 상판의 상면에 부착되는 제1마찰저감부재, 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 저면에 부착되는 제2마찰저감부재와, 제1마찰저감부재 및 제2마찰저감부재 사이에 배치되는 제3마찰저감부재로 이루어지는 마찰 저감 층과; 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의 양 측면에 밀착되는 수직판과, 수직판과 일체로 수평방향으로 절곡되어 형성되는 수평판과, 수평판의 측면과 수직판의 측면을 경사지게 연결시키는 보강판과, 수평판에 교축 직각방향으로 둘 이상이 병렬로 형성되는 장공에 삽입되어 상기 교량 상판까지 관입됨으로써 수평판을 교량 상판에 고정시키는 앵커볼트와, 앵커볼트와 조립되는 볼트브라켓과, 볼트브라켓과 수직판 사이에 배치되는 압축스프링으로 이루어지는 블록밀착키트로 이루어지는 횡방향지지블록;으로 구성되되, 상기 장공 간의 거리는 교량 상판에 매립된 교축직각 방향의 철근 간의 간격과 일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첨부파일
- [SMK]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및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시공방법.pdf(324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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