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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자갈도상궤도에서의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 및 이를 이용한 궤도 구조 보강방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logo 철도 자갈도상궤도에서의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 및 이를 이용한 궤도 구조 보강방법
  • WIPO 기술분류 기타 > 토목공학
  • 표준산업분류 철도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4-05-15   /   2016-08-02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요약
본 발명은 자갈도상 위에 설치된 침목들을 열차 주행방향으로 서로 결속하여 보강함으로써, 레일을 통해 열차로부터 가해지는 하중을 이웃하는 침목과, 침목 사이의 자갈도상으로 분산시키고, 그에 따라 각각의 침목이 담당하여야 할 하중을 줄임으로써 자갈도상궤도의 성능을 향상시켜 개량하게 되는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 및 이를 이용한 궤도 구조 보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각각의 침목(100)의 상면과 종방향의 양측면을 감싸서 침목(100)과 결속하게 되는 한 쌍의 결속띠부재(20); 및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고 한 쌍의 결속띠부재(20) 사이에 위치하여 그 양단이 각각 결속띠부재(20)의 측면판(22)에 일체 결합되어 있는 밀착보강빔(10)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종방향으로 이웃하는 복수개의 침목(100) 사이에 걸쳐서 침목(100)과 결속되어 종방향으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가 제공되며, 더 나아가, 이러한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를 침목에 설치하여 궤도 구조를 보강하는 방법이 제공된다.
대표청구항
상판(21)과 상기 상판(21)의 종방향 양측에서 하향으로 연장되어 있는 한 쌍의 측면판(22)으로 이루어져서 한 쌍의 측면판(22) 사이의 횡방향 간격과 상판(21)에 의해 침목(100)이 끼워지는 침목삽입공간(23)이 형성되어 있으며, 침목(100)이 침목삽입공간(23)으로 삽입되었을 때 침목(100)에 걸리게 되는 걸림돌기(24)가 측면판(22)의 하단에서 내측으로 돌출되어 형성되어 있는 결속띠부재(20)의 2개가 한 쌍을 이루어 종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배치되어 있고;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고 자갈도상의 상면에 밀착하여 자갈도상을 가압할 수 있는 하면을 가지는 하나의 밀착보강빔(10)이, 한 쌍의 결속띠부재(20) 사이에 위치하여, 밀착보강빔(10)의 하면과 측면판(22)의 하단이 동일한 높이에 있도록 밀착보강빔(10)의 양단 측면이 각각 결속띠부재(20)의 측면판(22)에 일체로 결합되어 있는 구성을 가지며; 자갈도상에 설치되어 있는 침목(100)의 상면 방향으로부터 위에서 아래로 연직하게 내려가면서 각각의 침목(100)의 상면과 종방향의 양측면을 결속띠부재(20)의 상판(21)과 측면판(22)이 감싸서 침목(100)과 결속하는 형태로, 종방향으로 이웃하는 복수개의 침목(100) 사이에 걸쳐서 침목(100)과 결합되어 종방향으로 배치되고 연직한 하중이 작용하는 상태에서는 밀착보강빔(10)의 하면이 자갈도상을 가압하여, 침목에 작용하는 하중을 이웃하는 침목으로 분산시킴과 동시에 자갈도상으로도 하중을 분산시키게 되며; 밀착보강빔(10)은 크랭크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복수개의 침목결속장치(1)가 종방향으로 배치될 때, 복수개의 침목결속장치(1)가 일직선을 이루면서 연속배치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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