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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궤도 하부구조물 평가를 위한 반자동 스크류콘 관입 장치 및 그 방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logo 철도궤도 하부구조물 평가를 위한 반자동 스크류콘 관입 장치 및 그 방법
  • WIPO 기술분류 기타 > 토목공학
  • 표준산업분류 철도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시설물안전/유지관리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4-05-29   /   2016-05-25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요약
스크류콘 관입기를 반자동으로 구동하도록 전동모터를 구비하고, 로드셀이 스크류콘 관입기 내부에 일체형으로 배치됨으로써 지반의 관통과 동시에 지반 조사가 가능하고, 또한, 철도궤도의 레일까지 연장 형성된 지지 하판을 반력저항 볼트를 통해 철도궤도의 레일에 체결함으로써, 스크류콘 관입기의 관입시 발생하는 지반 반력을 철도궤도에 전달하여 지반 반력에 용이하게 저항할 수 있는, 또한, 로드셀에 네 개의 스트레인게이지를 설치한 후 휘트스톤 브릿지 중 풀-브릿지로 구성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철도궤도 하부구조물의 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철도궤도 하부구조물 평가를 위한 반자동 스크류콘 관입 장치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대표청구항
지반(210) 상에 부설된 철도궤도(220)의 하부구조물 평가를 위한 스크류콘 관입 장치에 있어서, 소정의 자중을 갖는 지지 상판(110); 철도궤도(220)의 레일 상에 체결 고정되도록 연장 형성되고, 스크류콘이 관통하는 홀에 나사산이 형성된 지지 하판(120); 스크류콘 관입기(160)의 관입시 외부 스크류 롯드만 회전하고 로드셀(170)은 회전하지 않도록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로드셀 회전저항 지지대(130); 상기 지지 상판(110)의 상부에 배치되어 반자동으로 작동하고, 지반(210)을 관입하는 스크류콘을 구동하도록 토크(Torque)를 발생시키는 전동모터(140); 상기 전동모터(140)에서 발생한 토크에 대응하는 회전력을 전달하도록 상기 전동모터(140)에 연결되는 체인기어(150); 외부 스크류 롯드를 구비하며, 상기 체인기어(150)에 의해 전달된 회전력에 따라 지반을 관입하는 스크류콘 관입기(160); 및 철도궤도 하부구조물 평가를 위해 상기 스크류콘 관입기(160) 내부에 설치되며, 풀-브릿지(Full Bridge) 회로를 구성하는 스트레인게이지(171); 및 상기 스크류콘 관입기(160)의 관입시 상기 로드셀(170)이 회전하지 않도록 상기 로드셀 회전저항 지지대(130)에 연결되는 로드셀 연장롯드(173);를 포함하는 로드셀(170);을 포함하되, 상기 로드셀(170)의 스트레인게이지(171)는, 정면에 설치되어 수직저항 측정용 제1 스트레인게이지(SG1); 정면에 설치되어 온도영향 상쇄용 제2 스트레인게이지(SG2); 상기 수직저항 측정용 제1 스트레인게이지(SG1)에 대응하여 배면에 설치되고 편심영향을 보정하는 수직저항 측정용 제3 스트레인게이지(SG3); 및 상기 온도영향 상쇄용 제2 스트레인게이지(SG2)에 대응하여 배면에 설치되고 편심영향을 보정하는 온도영향 상쇄용 제4 스트레인게이지(SG4)를 포함하며, 상기 로드셀(170)은 상기 스크류콘 관입기(160) 내부에 일체형으로 배치되어 상기 지반(210)의 관통과 동시에 지반 조사가 가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궤도 하부구조물 평가를 위한 반자동 스크류콘 관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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