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PO 기술분류 기계 > 운송
- 표준산업분류 철도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5-07-23 / 2016-05-03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열차 차륜 찰상 검지 시스템 및 방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요약
- 본 발명은 고속 열차 운행 중 선로의 환경에 따라 차륜에 찰상이 발생한 경우에 차축에 설치된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찰상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을 측정하여 차량의 속도 및 휠 직경과 연동해 실시간으로 차륜의 찰상을 검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열차 차륜 찰상 검지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열차 차륜 찰상 검지 시스템은, 열차의 주행에 따른 차량 속도(V)를 검출하는 속도 센서부; 상기 열차의 주행에 따른 차축 가속도를 검출하는 가속도 센서부; 상기 열차의 각 차축별 차륜 직경(D)을 데이터로 저장하고, 상기 차륜 직경(D)과 찰상 발생 시 예상되는 차축 가속도 주파수(f1) 및 차량 속도(V) 간의 관계식을 저장하고 있는 차축차륜 정보 저장부; 및 상기 차량 속도 (V)와 상기 차륜 직경(D) 데이터에 근거해 차륜 찰상 발생 시 예상되는 차축 가속도 주파수(f1)를 산출하고, 상기 가속도 센서부를 통해 검출된 차축 가속도를 샘플링 및 분석을 통해 차축 가속도 주파수(f2)를 산출하며, 산출한 차축 가속도 주파수(f2)를 상기 찰상 발생 시 예상되는 차축 가속도 주파수(f1)와 비교하여, 일정 범위 내로 일치하면 해당 차축의 차륜 찰상으로 검지하는 검지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대표청구항
- 열차의 주행에 따른 차량 속도(V)를 검출하기 위한 타코미터를 구비하는 속도 센서부; 상기 열차의 주행에 따른 차축 가속도를 검출하는 가속도 센서부; 상기 열차의 각 차축별 차륜 직경(D)을 데이터로 저장하고, 상기 차륜 직경(D)과 찰상 발생 시 예상되는 차축 가속도 주파수(f1) 및 차량 속도(V) 간의 관계식을 저장하고 있는 차축차륜 정보 저장부; 및 상기 차량 속도 (V)와 상기 차륜 직경(D) 데이터에 근거해 차륜 찰상 발생 시 예상되는 차축 가속도 주파수(f1)를 산출하고, 상기 가속도 센서부를 통해 검출된 차축 가속도를 샘플링 및 분석을 통해 차축 가속도 주파수(f2)를 산출하며, 산출한 차축 가속도 주파수(f2)를 상기 찰상 발생 시 예상되는 차축 가속도 주파수(f1)와 비교하여, 일정 범위 내로 일치하면 해당 차축의 차륜 찰상으로 검지하는 검지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타코미터가 하나의 차축에만 설치된 경우에, 상기 검지 제어부는 상기 타코미터가 설치되지 않은 다른 차축으로부터 상기 가속도 센서부를 통해 차축 가속도만 전달받는 경우에, 상기 타코미터가 설치된 차축으로부터 차량 속도(V)를 전달받아 상기 타코미터가 설치되지 않은 다른 차축에 대해서도 차륜의 찰상을 검지하며, 상기 속도 센서부와 상기 가속도 센서부는 차축에 일체로 설치된 일체형 모듈로 구성되며, 상기 일체형 모듈은 상기 차륜을 지지하는 차축 베어링의 온도를 검출하는 온도 센서를 더 포함하며, 상기 검지 제어부는 상기 온도 센서를 통해 검출된 차축 베어링의 온도에 근거해 찰상 발생 여부를 검지하는, 열차 차륜 찰상 검지 시스템.
첨부파일
- [SMK] 열차 차륜 찰상 검지 시스템 및 방법.pdf(80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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