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PO 기술분류 전기 > 컴퓨터기술
- 표준산업분류 컴퓨터 프로그래밍, 정보서비스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국토공간개발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4-05-30 / 2016-03-28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상황정보 기반 도시철도 역사 가변동선 유도 방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요약
- 상황정보 기반 도시철도 역사 가변동선 유도 방법이 제공된다. 상기 상황정보 기반 도시철도 역사 가변동선 유도 방법은 지하철 역사내의 제반 데이터를 입력 받는 단계, 입력된 데이터를 최적 동선 산정 시 사용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데이터 변환 단계, 변환된 데이터 중 실시간 데이터 및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 동선을 산정하는 단계, 산정된 최적 동선을 기반으로 가변동선 유도 시스템을 제어하도록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제어 신호를 상기 가변동선 유도 시스템에 송신하는 제어신호 송신 단계 및 수신된 제어신호를 바탕으로 가변동선 유도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 대표청구항
- 도시 철도 역사에 설치되어 상기 역사 이용자에 대하여 필요한 동선 정보를 표시하는 안내표시부(10)와; 상기 안내표시부(10)에 현출될 정보를 제어하는 제어부(20)와; 상기 동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상황 정보 수집 수단으로부터 수집된 상황 정보를 수신 받아 수신된 상황 정보를 바탕으로 필요한 동선 정보를 산정하여 상기 제어부(20)로 산정된 동선 정보를 송신하는 사령부가 마련되고, 상기 사령부가 상기 상황 정보 수집 수단 및 상기 제어부(20)와 정보를 송수신 할 수 있게 송수신을 담당하는 통신부(30)와; 상기 안내표시부(10), 제어부(20) 및 통신부(30)에 전원을 공급하며 상시 전원이 차단되는 비상시를 대비하여 비상전원이 내장되는 전원부(40); 로 이루어지는 양방향 동선안내 표시장치를 이용하여 도시철도 역사 이용자에게 가변 동선을 유도시키는 가변동선 유도방법으로서, 상기 사령부가 상황 정보 수집 수단으로부터 열차도착 정보, 역사 지점별 혼잡 데이터, 역사 구조 데이터, 게이트 데이터, 이벤트 정보 중 어느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지하철 역사내의 제반 데이터를 입력 받는 단계(S1); 상기 사령부가 입력된 데이터를 최적 동선 산정 시 사용가능한 형태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데이터 변환 단계(S2); 상기 사령부가 변환된 데이터 중 실시간 데이터 및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 동선을 산정하는 단계(S3); 상기 사령부가 산정된 최적 동선을 기반으로 양방향 동선안내 표시장치, 방향유도 표시기, 이동식 가드레일 중 어느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가변동선 유도 시스템을 제어하도록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단계(S4); 상기 사령부가 생성된 제어 신호를 상기 가변동선 유도 시스템에 송신하는 제어신호 송신 단계(S5); 상기 가변동선 유도 시스템의 운전자가 수신된 제어신호를 바탕으로 가변동선 유도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단계(S6); 및 상기 가변동선 유도 시스템 작동단계 후에 상기 가변동선 유도 시스템의 작동 현황 및 고장 정보를 수신하여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전으로 피드백 시키는 모니터링 단계(S7); 로 이루어지되, 상기 통신부(30)가 수행하는 제어 신호의 송신 또는 수신은 유선랜, 무선랜, 3G, 4G 중 어느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조합이고, 상기 안내표시부(10)는 상기 역사 통로의 바닥 또는 측면에 매립 설치되되, 매립 설치되면서 외부로 노출된 면을 막는 투명상판(11) 및 단면이 v자 형상으로 되어 상기 v자 형상을 이루는 양 경사면의 일측과 타측이 서로 다른 정보를 표시하거나 동일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표시판(12)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정보 기반 도시철도 역사 가변동선 유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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