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PO 기술분류 기계 > 운송
- 표준산업분류 철도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4-08-06 / 2016-02-15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2층 열차의 차체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요약
- 본 발명은 2층 열차의 차체에 관한 것으로, 특히 상대적으로 하중이 크게 발생하는 언더 프레임 조립체 및 측면 프레임 조립체는 알루미늄 압출재로 형성하고, 상대적으로 하중이 작게 발생하는 지붕 프레임 조립체 및 2층 바닥 프레임 조립체는 경량의 복합 소재로 형성함으로써, 2층 열차의 하중에 대한 강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열차 본체의 경량화를 달성할 수 있는 2층 열차의 차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인 2층 열차의 차체를 이루는 구성수단은, 언더 프레임 조립체, 상기 언더 프레임 조립체 양단에서 상 방향으로 형성되는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 상기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 상단에 수평하게 결합되는 지붕 프레임 조립체 및 상기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의 각 중간 부분에 걸쳐져서 수평하게 결합되는 2층 바닥 프레임 조립체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2층 열차의 차체에 있어서, 상기 언더 프레임 조립체 및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는 알루미늄 압출재로 형성되고, 상기 지붕 프레임 조립체 및 2층 바닥 프레임 조립체는 복합 소재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대표청구항
- 언더 프레임 조립체; 상기 언더 프레임 조립체 양단에서 상부방향으로 구비되는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 상기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 상단에 결합되는 지붕 프레임 조립체; 상기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의 각 중간 부분에 걸쳐져서 결합되는 2층 바닥 프레임 조립체; 그리고, 상기 언더 프레임 조립체 상측에 이격 배치되되, 상기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의 각 하측 부분에 걸쳐져서 결합되며, 저상플랫폼과 대응되는 높이를 갖는 1층 바닥 프레임 조립체를 포함하며, 상기 언더 프레임 조립체 및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는 알루미늄 압출재로 형성되고, 상기 지붕 프레임 조립체 및 상기 2층 바닥 프레임 조립체는 복합 소재로 형성되며, 상기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의 각 중간 부분은 열차 내측으로 수평 연장되어 상기 2층 바닥 프레임 조립체의 끝단을 안착 지지하는 안착부 및 상기 안착부의 끝단에서 열차 바깥쪽 방향으로 경사지게 연장되어 상기 안착부를 지지하는 경사 지지부를 포함하며, 상기 언더 프레임 조립체 및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 각각은 단위 알루미늄 압출 프레임들이 서로 결합되어 구성되고, 상기 단위 알루미늄 압출 프레임은 서로 마주보는 내부스킨 및 외부스킨과, 강도유지를 위하여 상기 내부스킨과 상기 외부스킨 사이를 연결하는 리브를 포함하여 구성되되, 상기 내부스킨 및 외부스킨은 2.6mm ~ 3.0mm 사이의 두께를 가지고, 상기 리브는 1.6mm ~ 2.0mm 사이의 두께를 가지고, 상기 측면 프레임 조립체의 두께는 상기 언더 프레임 조립체의 두께보다는 얇고, 상기 지붕 프레임 조립체의 두께보다는 두꺼우며, 상기 2층 바닥 프레임 조립체의 두께는 상기 언더 프레임 조립체의 두께보다는 얇고, 상기 측면 프레임 조립체의 두께보다는 두꺼우며, 상기 지붕 프레임 조립체는 전기를 집진하는 집전장치와의 절연을 위하여 전기적인 절연성을 가지며, 상기 2층 바닥 프레임 조립체와 상기 한 쌍의 측면 프레임 조립체는 리벳결합되며, 상기 알루미늄 압출 프레임들은 용접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층 열차의 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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