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PO 기술분류 전기 > 전기기계/에너지
- 표준산업분류 전동기, 발전기 및 전기변환, 공급, 제어장치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3-08-30 / 2016-01-28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탄소섬유로 구성된 차축을 포함한 전동차용 직결구동방식 견인전동기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요약
- 본 발명은 대차에 고정되는 고정자; 영구자석을 포함하고 차축에 끼워지는 회전자;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전동차용 직결구동방식 견인전동기에 있어서, 상기 회전자는 환 형상의 낱장의 로터코어가 차례로 맞붙여 고정 형성되고, 상기 차축은 망가짐 없이 강제 압입이 가능하고, 중량 감소, 이니셔 감소, 응답 특성 개선, 자로(flux path)구조 원활, 열방출 개선 되도록 탄소섬유로 이루어 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로 구성된 차축을 포함한 전동차용 직결구동방식 견인전동기를 제공한다. 회전자와 차축의 결합 형태를 최적의 조건으로 구성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며, 상기한 바와 같이 회전자의 구조와 차축(Shaft)과의 안정된 결합 형태 구조는 안전사고 방지 및 견인전동기의 냉각 특성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차축을 포함한 회전자의 중량 감소, 이니셔 감소, 응답 특성 개선, 자로(flux path)구조 원활, 열방출 개선을 향상시킨다.
- 대표청구항
- 대차에 고정되는 고정자; 영구자석(120)을 포함하고 차축(10)에 끼워지는 회전자(10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전동차용 직결구동방식 견인전동기에 있어서, 상기 회전자(100)는, 내주면에는 코어슬릿(113)이 돌출되어 형성되고, 상기 영구자석(120)이 삽입되도록 외주면 내부에 자석공(111)이 형성되며, 규소강판 재료의 환 형상의 낱장의 로터코어(110)가 차례로 맞붙여 고정 형성되고, 상기 차축(10)은, 규소강판보다 강도가 높은 탄소섬유의 재료를 사용하여 망가짐 없이 상기 회전자(100)에 강제 압입이 가능하고, 중량 및 이니셔가 감소되며, 응답 특성이 개선되고, 상기 차축(10)의 재료를 기존의 비자성재료 계통에서 탄소계열로 변화시킴으로써 자로(flux path)구조가 원활해지고, 열방출이 개선되며, 상기 회전자(100)와 차축(10)이 완고하게 결합되도록 상기 회전자(100)의 코어슬릿(113)에 대응하여 외주면에는 축슬릿(11)이 절개되어 형성되되, 상기 로터코어(110)는, 강제 압입시 탄력적인 유동성에 의해 상기 차축(10)의 부러짐이나 망가짐없이 강제 압입이 가능하도록 내경 5cm 이내의 거리에서 다수 개의 벤트홀(112)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로 구성된 차축을 포함한 전동차용 직결구동방식 견인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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