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PO 기술분류 기계 > 운송
- 표준산업분류 철도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6-04-28 / 2018-02-02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및 그 방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요약
-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가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함으로써, 좌측 주행륜, 측정륜 및 좌측 보조 안내륜을 일체화시킨 측정뭉치를 유압으로 함께 밀어줌으로써 궤간틀림을 효율적으로 계측할 수 있고, 또한, 측정륜이 좌측 주행륜 및 프리즘의 축과 일치하도록 배치됨으로써 궤간틀림 오차를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주행륜의 양측에 보조 안내륜을 사용함으로써 분기기에서도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를 연속적으로 주행시킬 수 있고, 또한, 궤간이 변화하여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또한, 횡단 프레임의 중앙 연결부에 연결 프레임을 추가적으로 결합함으로써 광궤 및 협궤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그 방법이 제공된다.
- 대표청구항
- 레일 방향으로 레일(400) 상에 거치되는 주행 프레임(110); 레일 직교 방향으로 상기 주행 프레임(110)의 중앙부에 체결되는 횡단 프레임(120); 상기 주행 프레임(110)의 외측면에 설치되는 우측 제1 주행륜(130a)과 우측 제2 주행륜(130b) 및 상기 횡단 프레임(120)의 외측면에 설치되는 좌측 주행륜(130c)을 포함하며, 좌측 및 우측 레일(400)의 상면에 접촉하여 주행하는 주행륜; 상기 좌측 주행륜(130c)의 내측 하부에 결합되어, 상기 레일(400)의 내측면에 접촉하여 궤간을 측정하는 측정륜(140); 상기 우측 제1 주행륜(130a)의 내측 하면에 결합되는 우측 제1 보조 안내륜(150a), 상기 우측 제2 주행륜(130b)의 내측 하면에 결합되는 우측 제2 보조 안내륜(150b) 및 상기 좌측 주행륜(130c)의 내측 하면에 결합되는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포함하고,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가 궤도 이탈 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보조 안내륜; 상기 횡단 프레임(120) 내에 매립 설치되는 유압잭(161), 고정대(162) 및 LVDT 센서(163)를 포함하며, 상기 유압잭(161)에 연결된 고정대(162)를 통해 상기 좌측 주행륜(130c) 및 상기 측정륜(140)과 연결되고, 상기 측정륜(140)이 레일(400)의 내측면에 지속적으로 밀착되도록 안내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 및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상기 횡단 프레임(120)의 중앙부 상면에 수직 방향으로 설치되는 프리즘(170) 을 포함하되, 상기 측정륜(140)은 궤간틀림 오차를 최소화시키도록 상기 좌측 주행륜(130c) 및 프리즘(170)의 축과 일치하도록 동축 상에 배치되고; 상기 주행륜의 좌측 주행륜(130c), 상기 측정륜(140) 및 상기 보조 안내륜의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이 결합되어 하나의 측정뭉치로 일체화되고;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는 상기 좌측 주행륜(130c),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한 번에 일체로 움직이게 하는 구조로서, 상기 좌측 주행륜(130c),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일체화시킨 측정뭉치를 한 번에 모두 이동시킬 수 있도록 안내하며; 그리고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의 LVDT 센서(163)가 궤간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첨부파일
- [SMK]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및 그 방법.pdf(254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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