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PO 기술분류 기계 > 운송
- 표준산업분류 철도장비 제조업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철도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6-04-28 / 2018-02-02
- 거래유형 실시권설정만 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요약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가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함으로써, 좌측 주행륜, 측정륜 및 좌측 보조 안내륜을 일체화시킨 측정뭉치를 유압으로 함께 밀어줌으로써 궤간틀림을 효율적으로 계측할 수 있고, 또한, 측정륜이 좌측 주행륜 및 프리즘의 축과 일치하도록 배치됨으로써 궤간틀림 오차를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주행륜의 양측에 보조 안내륜을 사용함으로써 분기기에서도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를 연속적으로 주행시킬 수 있고, 또한, 궤간이 변화하여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또한, 횡단 프레임의 중앙 연결부에 연결 프레임을 추가적으로 결합함으로써 광궤 및 협궤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그 방법이 제공된다.
대표청구항
레일 방향으로 레일(400) 상에 거치되는 주행 프레임(110) 레일 직교 방향으로 상기 주행 프레임(110)의 중앙부에 체결되는 횡단 프레임(120) 상기 주행 프레임(110)의 외측면에 설치되는 우측 제1 주행륜(130a)과 우측 제2 주행륜(130b) 및 상기 횡단 프레임(120)의 외측면에 설치되는 좌측 주행륜(130c)을 포함하며, 좌측 및 우측 레일(400)의 상면에 접촉하여 주행하는 주행륜 상기 좌측 주행륜(130c)의 내측 하부에 결합되어, 상기 레일(400)의 내측면에 접촉하여 궤간을 측정하는 측정륜(140) 상기 우측 제1 주행륜(130a)의 내측 하면에 결합되는 우측 제1 보조 안내륜(150a), 상기 우측 제2 주행륜(130b)의 내측 하면에 결합되는 우측 제2 보조 안내륜(150b) 및 상기 좌측 주행륜(130c)의 내측 하면에 결합되는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포함하고,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가 궤도 이탈 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보조 안내륜 상기 횡단 프레임(120) 내에 매립 설치되는 유압잭(161), 고정대(162) 및 LVDT 센서(163)를 포함하며, 상기 유압잭(161)에 연결된 고정대(162)를 통해 상기 좌측 주행륜(130c) 및 상기 측정륜(140)과 연결되고, 상기 측정륜(140)이 레일(400)의 내측면에 지속적으로 밀착되도록 안내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 및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상기 횡단 프레임(120)의 중앙부 상면에 수직 방향으로 설치되는 프리즘(170) 을 포함하되, 상기 측정륜(140)은 궤간틀림 오차를 최소화시키도록 상기 좌측 주행륜(130c) 및 프리즘(170)의 축과 일치하도록 동축 상에 배치되고 상기 주행륜의 좌측 주행륜(130c), 상기 측정륜(140) 및 상기 보조 안내륜의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이 결합되어 하나의 측정뭉치로 일체화되고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는 상기 좌측 주행륜(130c),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한 번에 일체로 움직이게 하는 구조로서, 상기 좌측 주행륜(130c),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일체화시킨 측정뭉치를 한 번에 모두 이동시킬 수 있도록 안내하며 그리고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의 LVDT 센서(163)가 궤간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 [SMK]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및 그 방법.pdf(254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