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국토교통 기업성장지원허브

정보마당

기업지원 트렌드

국토교통 분야 스타트업에서의 AI 활용- 도시 계획과 교통 최적화를 위한 혁신적 접근
오소정 2024-05-09 조회수 162

한용희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토교통 분야의 스타트업들은 AI를 활용하여 도시 계획, 교통 최적화, 인프라 관리 등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술적 진보를 넘어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며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인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1. 교통 시스템 최적화: AI는 대규모 교통 데이터를 분석하여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교통체증을 줄이는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동인시스템의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교차로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교통량 및 보행자 통행량을 95% 이상 정확하게 측정하고 동적으로 교통 신호를 조정합니다. 이를 통해 도로 사용 효율이 높아지고 배출가스가 감소합니다.

 

2. 인프라 관리 및 유지보수: AI 기반의 예측 분석은 교량, 도로, 철도 등의 인프라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유지보수 시기를 예측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안전을 강화합니다. 또한 드론과 AI를 결합하여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엠큐닉 및 ㈜로드코리아는 실시간 카메라 영상을 통해 도로 파손 및 포장 균열을, ㈜모바휠은 노면 미끌림 정도를, ㈜엔에스티정보통신은 철도 집전장치인 판토그래프에서 발생하는 장애를 자동으로 파악합니다. ㈜에이치라인해운은 선박 운항 관련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선원 경력, 자격면허, 근무평가 등의 정량적 데이터와 개인 성향, 동료 평판 등의 정성적 데이터를 활용하고, ㈜융창은 스마트 버스정류장 내부에 설치된 다수의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AI로 고장을 사전 예측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3. 도시 계획 및 개발: AI는 복잡한 도시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도시 계획을 가능하게 합니다. 인구통계, 교통 패턴, 환경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속 가능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도시 환경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프라시프트는 자체 보유한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공간분석 정보와 법률 분석 정보를 인허가 데이터에 융합하여 사용자가 선택한 주소 또는 공간 범위에 대한 토지이용 가능 여부를 판단합니다.

 

4. 사용자 경험 개선: AI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학습하여 맞춤형 교통 정보를 제공합니다. 개인의 일정과 선호에 따라 최적의 출퇴근 경로를 추천하고, 예상 도착 시간을 알려 주는 AI 서비스는 일상의 편리함을 증진시킵니다. 예를 들어, 블랙박스 영상을 분석하여 ㈜엘텍코리아는 안전운전 습관을 분석하고 평가 점수를 산출하며, ㈜위자드랩은 고령 운전자의 운전 패턴 분석 및 사고 위험 사전 경고에 사용합니다.

 

5. 그 외 사례: ㈜캐플릭스는 렌터카 배차 및 반납 시 근무자의 휴대폰 카메라를 통해 차량 손상 정도를 자동 판단하며, ㈜카닥 및 ㈜팀와이퍼는 각각 자동차 수리 수준 판정 및 세차장 내 차량관리에 유사한 AI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씨지에스아이티는 CCTV 영상 분석을 통해 교량 자살 의심자 알림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AI 기반 스타트업의 주 성공 요인은 고품질의 데이터 확보입니다. 이는 해당 비즈니스 모델에 필수적인 양질의 많은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AI 기술 자체는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사용이 간편해지고 있지만, 고품질의 데이터는 변함없이 AI의 핵심적인 차별 요소로 남아있습니다.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 기업보다 우수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수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나면, AI 기술의 적용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사내에 AI 전문가가 없을 경우 외부 컨설팅이 필요하지만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에게는 비용이나 시간 면에서 큰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AI 기술의 적용은 국토교통 스타트업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일반 소상공인들도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하여 챗봇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이는 공공기관, 발주처 등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AI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통 및 도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AI는 국토교통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스타트업은 물론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제 스타트업들은 AI 기술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활용할지 고민하며, 미래 지향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해야 할 시점입니다. AI 도입은 선택이 아닌 시대의 요구이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AI  한용희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