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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부산까지 17분? 미래 이상적인 교통, 초고속 열차
  • 2021-12-07
  • 일상 속 국토교통기술
  • 기업명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AIA 3기
서울에서 부산까지 17분?
미래 이상적인 교통.
초고속 열차

서울에서 부산까지 17분이 걸린다면?

오늘은 미래 교통수단인 ‘초고속 열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지구온난화 및 원유 공급 감소 또는 고갈로 에너지 효율이 높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철도사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초고속 열차는 에너지 효율이 높고 경제적인 교통수단으로써, 화석에너지의 고갈이 예상되는 미래에 장거리 고속 이동 수단으로써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 지구온난화 및 고갈을 향해 가는 원유 공급 감소로 인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저탄소 녹생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철도사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전기 등 친환경 에너지로 움직이는 ‘초고속 열차’는

에너지 효율이 높고 경제적인 교통수단인데요.

화석에너지의 고갈이 예상되는 미래 사회의

주요 장거리 고속 이동수단으로써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초고속 열차란?
초고속열차는 특수 차량 및 전용 선로의 통합 시스템을 사용하여 기존 철도 교통보다 휠씬 더 빠르게 운영되는 열차이다.

초고속 열차란?

초고속열차는

특수 차량 및 전용 선로의 통합 시스템을 사용하여

기존 철도 교통보다 훨씬 더 빠르게 운행되는 열차입니다.


세계의 초고속 열차
독일 Transrapid SMT
초고속 열차 기술은 독일에서 태생되어, 기술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주도적으로 개발하여 왔다.
최고 속도는 500km/h이다.

그렇다면 세계의 초고속 열차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 번째, 독일의 Transrapid SMT

초고속 열차 기술은 독일에서 태생되어,

기술 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주도적으로 개발하여 왔습니다.

최고 속도는 500km/h입니다.


세계의 초고속 열차
독일 Transrapid SMT
초고속 열차 기술은 독일에서 태생되어, 기술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주도적으로 개발하여 왔다.
최고 속도는 500km/h이다.

두 번째, 중국의 Shanghai Maglev

자기부상열차로, 독일 기업 Transrapid의 기술로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중국 상하이에 설치된 Shanghai Maglev는

세계 최초의 상업용 자기부상열차입니다.

최고 속도는 501km/h이며, 영업속도는 최고 430km/h입니다.


이탈리아 AGV Italo
나폴리, 로마, 피렌체, 볼로냐, 밀로나를 잇는 열차로 최고 속도 574km/h 영업속도 최고 360km/h이다.

세 번째, 이탈리아의 AGV Italo

나폴리, 로마, 피렌체, 볼로냐, 밀라노를 잇는 열차로

최고 속도 574km/h, 영업속도 최고 360km/h입니다.


프랑스 TGV POS
최고 속도 575km/h로 일본의 신칸센을 뛰어넘기 위해 개발하고 있다.
프랑스 교통수단으로써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네 번째, 프랑스의 TGV POS

최고 속도 575km/h로, 일본의 신칸센을 뛰어넘기 위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교통수단으로써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일본 JR-Maglev
최고 속도 603km/h로 열차 최고 속도로 기네스북에 올랐다.
도쿄와 나고야 노선 공사중에 있어 상용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다섯 번째, 일본의 JR-Maglev

최고 속도 603km/h로 열차 최고 속도로 기네스북에 올랐습니다.

도쿄와 나고야 노선이 공사 중에 있어 상용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이퍼루프 Hyper loop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인 테슬라 모터스와 민간우주업체 스페이스x의 CEO 엘론 머스크가 고안한 차세대 이동 수단으로, 하이퍼루프는 기본적으로 전공 튜브에서 차량을 이동시키는 형태의 운송수단이다.
하이퍼루프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추진력을 얻고 바닥으로 공기를 분사하여 마찰력을 줄인다.
필요한 전력은 튜브의 외벽을 감싼 태양광 패널로 얻는다.

하이퍼루프는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인 테슬라 모터스와 민간 우주업체 스페이스X의

CEO인 엘론 머스크가 고안한 차세대 이동 수단입니다.

하이퍼루프는 기본적으로 진공 튜브 안에서

차량을 이동시키는 형태의 운송 수단이라고 파악하시면 이해가 쉬운데요.


최고속도는 1,280km/h이며, 이는 서울과 부산을 15분에 달릴 수 있는 속도입니다.

?

엘론 머스크와 테슬라 모터스는 이상적인 교통수단의 조건으로

▶ 비용 저렴

▶ 날씨와 상관없이 운행

▶ 지속적인 동력을 이용

▶ 안전·빠름·편리

▶ 지진에 대한 내구성

▶ 경로 근처의 사람들이 불편 X

을 제시하였으며, 하이퍼루프 도입이 큰 장점이 될 것이라고 예견하였습니다.

최고속도는 1,280km/h이며, 이는 서울과 부산을 15분에 달릴 수 있는 속도입니다.

엘론 머스크와 테슬라 모터스는 이상적인 교통수단의 조건으로

▶ 비용 저렴

▶ 날씨와 상관없이 운행

▶ 지속적인 동력을 이용

▶ 안전·빠름·편리

▶ 지진에 대한 내구성

▶ 경로 근처의 사람들이 불편 X

을 제시하였으며, 하이퍼루프 도입이 큰 장점이 될 것이라고 예견하였습니다.


하이퍼튜브
하이퍼튜브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열차의 바퀴없이 자기부상원리로 가는 열차로써 서로같은 극끼리 밀어내고 다른 극끼리 끌어당기는 자석원리를 이용해 열차를 띄워 달린다.
진공에 가까운 0.001 기압 이하 상태의 튜브에서 1000km/h 이상으로 달리는 차세대 교통 시스템이다.

하이퍼튜브는

공기유입이 차단된 튜브 안에서 자기부상원리로 달리는 열차인데요.

서로 같은 극끼리 밀어내고 다른 극끼리 끌어당기는

자석의 원리를 이용하여 바퀴 없이 열차를 띄워 달립니다.

진공에 가까운 0.001기압 이하 상태의 튜브에서

1000km/h 이상으로 달리는 차세대 교통 시스템입니다.


아음속 캡슐 트레인
음속보다 0.8배 느려서 아음속 캡슐 트레인이라고 합니다.

속도는 1000km/h이고, 테슬라가 개발 추진 중인 하이퍼루프와 원리가 같습니다.

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도하여 개발하고 있고 

2011년에 시험용으로 52분의 1크기의 진공튜브를 제작해 700m/h를 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음속보다 0.8배 느려서 아음속 캡슐 트레인이라고 합니다.

속도는 1000km/h이고, 테슬라가 개발 추진 중인 하이퍼루프와 원리가 같습니다.

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도하여 개발하고 있고

2011년에 시험용으로 52분의 1크기의 진공튜브를 제작해 700m/h를 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는 국내 철도기술 수준 제고 및 철도산업 육성을 위해 철도 R&D 사업 부문 역시 관심을 갖고있다.
또한,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 부지 공모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철도기술분야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연구개발 지원을 기대하겠습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는

국내 철도기술 수준 제고 및 철도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철도 R&D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 부지 공모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철도기술분야에 대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연구개발 지원을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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