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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력과 전도안정성이 강화된 감충지주 및 이를 이용한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logo 지지력과 전도안정성이 강화된 감충지주 및 이를 이용한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 WIPO 기술분류 기타 > 토목공학
  • 표준산업분류 건설업, 건축기술서비스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교통 > 도로교통기술
  • 지식재산권 상태 등록
  • 출원일/등록일 2016-11-17   /   2017-11-16
  • 거래유형 양도/실시권설정 모두가능
  • 기술료 조건 협의후 결정

요약
본 발명은 지주 본체와 기초부재를 고정부재에 의해 조립 결합함으로써 풍하중 등에 대한 지지력을 증대시켜 전도안정성을 강화시킴으로써 우수한 안전 확보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되, 지주 본체에 차량이 충돌하였을 때는, 차량과 지주 본체가 일체화된 상태로 움직이는 동안에, 차량의 선형운동량이 지주 본체로 전달되어 충돌에너지의 일부가 소산되도록 하며, 충돌에 의해 지주 본체가 후방으로 이동하면서 기초부재에 구비된 충돌에너지 흡수모듈 또는 충돌에너지 흡수부재(Energy Absorbing Module/ 이하, "EAM"이라고 약칭함)을 충격하여 변형시킴으로써 차량 충돌에너지의 나머지 부분이 소산되도록 하는 감충(堪衝)지주 및 이를 이용하여 차량 지주충돌시 충격을 감소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대표청구항
기초부재 및 연직하게 세워져서 기초부재에 설치되는 지주 본체를 구비하되, 지주 본체의 하단에는 베이스 플레이트가 구비되어 있고; 베이스 플레이트의 하면에는 가이드 키가 돌출 구비되어 있으며; 기초부재에는 후방으로 연장된 가이드 통로가 형성되어 있되, 기초부재의 후방 외측에서 가이드 통로가 막혀 있도록 형성되어 있고; 가이드 키가 충돌하면 변형되어 에너지를 흡수하는 충돌에너지 흡수부재가, 지주 본체의 후방으로 가이드 통로에 구비되어 있으며; 가이드 키는 가이드 통로에 삽입되어 있고, 베이스 플레이트는 고정부재에 의해 기초부재에 결합되어, 지주 본체가 인발저항력을 발휘하는 상태로 기초부재에 대해 연직하게 조립 설치되어 있되; 가이드 키와 충돌에너지 흡수부재가 채워지기 시작하는 위치 사이에는, 차량이 지주 본체와 충돌하여 운동량이 지주에 전달되어 지주 본체와 차량이 같은 속도로 운동하게 되는 "이격거리" 만큼의 간격이 존재하며; 베이스 플레이트에는 지주 본체를 중심으로 전방측과 후방측에는 각각 고정부재가 연직하게 관통되는 전방측 관통공과 후방측 관통공이 형성되어 있는데, 전방측 관통공은 전방으로 베이스 플레이트의 측면까지 절취되어 개방되어 있는 절취공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고정부재가 연직 위쪽에서부터 전,후방측 관통공에 관통되어 그 하단이 고정됨으로써 지주 본체가 기초부재에 고정된 상태로 연직하게 세워져 조립 설치되며; 차량이 지주 본체에 충돌하였을 때, 후방측 관통공에 체결된 고정부재가 파괴되면서 1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나며; 전방측 관통공에 고정부재가 삽입되어 있는 상태에서 차량과 지주 본체가 후방으로 이동하게 되고, 전방측 관통공에 삽입된 고정부재는 전방측 관통공의 개방된 측면을 통해서 전방측 관통공으로부터 완전히 빠져나오게 되며; 차량과 지주 본체가 함께 후방으로 더욱 이동하게 되어 이격거리를 움직이면서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소산에 의한 2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난 후, 가이드 키가 충돌에너지 흡수부재를 충격하게 되면, 기초부재의 후방 외측에서 가이드 통로 막혀 있음으로 인하여 충돌에너지 흡수부재에 반력이 가해져서 충돌에너지 흡수부재가 변형됨으로써,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을 통해서 3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나서 차량을 정지시키면서도, 지주 본체의 하단과 기초부재 간의 결합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지주 본체와 차량 간의 2차 충돌을 예방하게 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첨부파일
  • [SMK] 지지력과 전도안정성이 강화된 감충지주 및 이를 이용한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pdf(210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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