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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00:18

서울에서 부산까지 5시간 남짓 걸리던 거리를 절반으로 줄인 초고속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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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의 등장은 교통은 물론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을 많은 부분 바꿔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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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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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열차는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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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의 초고속 열차는 시속 400km 대 해무의 상용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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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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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열차의 대한 투자와 기술 개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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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기술 비용에 대한 수입대체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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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사람들의 생활 까지도 바꾸어 놓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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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600억원의 수입대체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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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선진 국가에서는 운영 속도를 증속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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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의 경험까지 포함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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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빠르게 더 안전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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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세계는 철도 기술 개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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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철도 산업의 첨단 신기술로 승부를 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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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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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설공단에 시설장비 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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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엔 우리가 이제껏 보지못한 현재 개발중인 초고속 열차가 실험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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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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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400km 대 서울과 부산을 약 1시간 30여분 만에 주파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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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해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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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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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운행도 하지 않는 열차 안엔 사람들이 한가득

02:08

오늘 이 열차 에서는 중요한 실험이 있다

02:11

[음악]

02:21

실험은 선로 이를 다니는 열차가 모두 운행을 멈춘 심야에 시작된다

02:31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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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1명이 해무 하부에 달린 실험 장비를 점검하는 중이다

02:43

저희는 궤도 틀림 검측 장비 라고 부르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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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 레일에 그 선로가 처음에 설치되어 있는 대로 이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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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는지 주행할 때 문제가 없는지 그런 안전에 점검 하는 그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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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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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해무의 상용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실험이다

03:04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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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은 밤 12시에서 새벽 4시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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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에 참여하는 인원만 수십여 명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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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실험은 열차가 시속 350km 이상 주행 하는 가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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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운행에 필요한 정보들을 얼마나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느냐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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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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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내 해무 차량에 불이 들어 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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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가 서서히 속력을 올리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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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검색해야 하는 정보는 모두 다섯 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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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궤도가 틀림없이 제대로 가고 있는가 하는 궤도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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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과 신호를 고속에서도 제대로 검측할 수 있느냐 하는 부분에 집중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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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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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고속 열차 운행에 있어 중요한 부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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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가 궤도 틀림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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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는 체결 장치라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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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장치의 상태 세번째는 레일의 마모 또 변형 또 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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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네 번째는 전차선에 대한 체결과 팬터그래프에 대한 특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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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 집전을 받아들이는 그런 부분들 또 하나는 마지막으로 신호 통신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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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열차가 속도를 올리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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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300km 를 넘어가며 본격적인 검측이 시작되었다

05:00

[음악]

05:03

검측 모듈의 프레임은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정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이중

05:08

삼중의 안전장치가 함께 열차 아래쪽에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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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검증 모듈은 설치된 장비를 통해 선로에 레이저를 쏴 궤도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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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를 보내주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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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침목 체결구 검측 모듈은 레일에 마모된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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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목 체결 부위에 결함을 탐지 하도록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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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 순회 모듈은 열차 내부에서 곡선 선로 주행 시 궤도 의 선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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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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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05:47

이 모든 정보는 해무 차량에 설치된 검측 실로 모여 데이터베이스화 된다

05:55

속도가 시속 330km 가까이 올라갔다

06:00

검측 장비들은 제대로 된 데이터를 보내 올 수 있을까

06:06

화면으로 정보들이 모이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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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침목부의 선로 순회에 관한 데이터 들이다

06:13

실험은 성공이다 약 60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그리고 그 선로 순회보수를 자동화, 기계화함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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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간 유지보수 시간도 추가로 확보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그 선로 유지보수를 과학화할 수 있고

06:30

예방 유지보수를 통해서 대국민 철도 서비스를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06:45

[음악]

06:48

고속열차 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ktx 의 등장과 함께였다

06:55

서울과 부산을 하루만에 오가며 본격적인 1일 생활권 시대를 열었다

07:00

[음악]

07:01

증기기관차를 거쳐 비둘기호 새마을호에 이르기까지

07:06

열차는 한국인에게 있어 가장 친숙한 교통 수단 중 하나다

07:11

우리나라 역사상 첫 열차는 1899년 개통된 경인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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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이를 묘사한 독립신문 기사를 보면

07:21

수레에 앉아 영창으로 밖을 내다보면

07:26

산천초목이 모두 활동하여 닿는 것 같고

07:31

나는 새도 미처 따르지 못하더라 이런 표현이 있었습니다

07:36

이를 보면 기차운행이 당시의 사람들에게 얼마나 획기적인 운송 수단이였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7:44

[음악]

07:49

열차는 이후 한국인의 삶 깊숙이 들어왔다

07:53

한국전쟁 당시에 피난을 위해 이용한 것도 열차였고

07:59

1970년대 이후 한국이 산업 국가로 도약하기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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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역할을 해온 것도 역시 열차 였다

08:11

한국철도 발전에 있어 또 한 번 분기점이 된 것이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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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 ktx 의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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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지속 300km 때 를 넘어 지속 400km 대를 주파하는

08:23

새로운 고속 철도 해무가 상용화를 앞두고 개발 중이다

08:29

해무은 ktx 에 비해 성능은 향상되고

08:33

자체 무게와 주행 저항은 감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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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분야에서 독자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프랑스 일본 독일이 집중하고

08:42

있는 것 역시 초고속 열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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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으로 보통 통상적으로 300km 급의 고속열차가 대세이지만

08:52

지금 선진 국가에서는

08:54

운영 속도를 증속을 좀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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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0 350 그렇게 증속을 하고 있는데 전 세계 어느 나라의 요구사항

09:03

사양을 만족할 수 있는 동력 분산식 고속열차 설계 기술을 확보하는 것에

09:09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09:14

그중에서도 프랑스는 떼제베를 보유하고 있는 철도 기술 선진국

09:19

현재 최고 속도 570km 가 넘는 고속열차 주행 시험 에 성공한

09:24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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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역시 초고속열차로 인해 많은 사회 변화가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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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 파리에서는 초고속 열차 떼제베가 국내외 50여개 도시를 운영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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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열차가 오가는 역 중 하나인 파리 북역

10:04

파리북역은 파리에서 프랑스 북부 지역을 오가는 국내선은 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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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독일 네덜란드 같은 국제선도 운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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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가장 이용객이 많은 기차역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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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이용객 수만 무려 1억 8천만 명이다

10:26

파리 북역의 이용객 수가 이렇게 많은 것은

10:29

기차를 매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다

10:33

파리에서 1시간 남짓 벤처 사업가인 볼프롬씨는

10:38

파리에서 다른 도시로 매일 출퇴근을 한다

10:47

그의 회사가 위치한 곳은 프랑스 북부 도시 릴

10:53

만약 차가 막힌다면 이동시간만 3시간에서 3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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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tgv를 타면 1시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더 빠르고 업무나 다른 일도 할 수 있어서 저에게는 완벽하죠

만약 tgv가 없었다면 파리와 릴에 사무실도 없었을 것이고 파리와 릴을 이동하며 업무를 보는 것이

어렵고 불가능했을 겁니다

11:24

차로 3,4시간 거리에 있는 도시로 출퇴근할 수 있게 된 것은 떼제베

11:28

덕분이다

11:33

프랑스는 떼제베 로 대변되는 철도 기술 선진국

11:37

때재배는 세계 최초로 시속 300km대 급에 도달한 고속철도다

11:43

1981년 개통 이후 누적 이용객 수만 20억 명이 넘는다

11:52

그 떼제베를 생산하는 회사가 바로 알스톰 이다

12:00

알스톰은 떼제베는 물론 한국의 ktx, 뉴욕과 런던의

12:06

지하철에 만든 대표적인 철도 생산 기업이다

12:18

알스톰 의 차세대 고속열차 모델은 아재배

12:22

아재배의 가장 큰 특징은 동력분산식이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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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차가 따로 있어야 하는 동력 집중식과 달리 열차 칸 들을 모듈화

12:31

시켜 마음대로 열차 편성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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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 차량의 하부 데크에는 igbt 즉 전압제어용전기회로

12:40

기술을 사용하는 아제베 동력 패키지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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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열차 운행 속도에 관해 세계 기록을 가지고 있는 때재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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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들은 이제 속도를 넘어서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12:55

알스톰이 추구하는 혁신은 기술의 급격한 변화가 아닌 단계적인 혁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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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승객에게 안전성과 시간의 정확성 등의 신뢰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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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사항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기술을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13:24

속도는 더이상 빨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tgv의 서비스가 승객들을 끌어들이겠죠

13:31

즉 승객의 경험까지 중요합니다

13:39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철도의 있어 더 중요해 지는 것이 안전이다

13:46

오늘 이 센터에서는 고속 철도의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시스템 시뮬레이션 실험이 진행중이다

13:52

운행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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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를 높여가며 안전을 제어하는 시스템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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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잘 보내 오는지 확인 중이다

14:04

실제 고속 열차가 운행하는 것처럼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확인 하는

14:09

중인데 이 안전 제어 시스템은 얼마 후면 실제 열차에서 첫 검증 실험을

14:14

하게 된다

14:16

[음악]

14:21

첫 실제 운행을 앞두고 유럽 인증기관의 연구원까지 찾아왔다

14:30

한국이 유럽의 다른 나라에서 입증된 기술 표준을 채택하게 되면

14:35

국내 선로의 배차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선로 사용의 최적화를 이룰 것입니다

14:43

결과적으로 철도 운영자가 수익을 극대화하도록 도와줄 것 입니다

15:03

기차 운행이 모두 멈춘 밤 12시

15:14

안전 제어 실험 역시 심야에 진행된다

15:17

15:19

첫 실험 이니만큼 연구단에서도 긴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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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무선통신 및 제어 시스템의 실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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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지속 350km 급 초고속 열차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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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e 무선 통신망을 이용해 열차와 센터 간 무선 통신 및 상호 연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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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를 주고받는 연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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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이 빠르고 원활한 만큼 운행도 더 안전해진다

15:54

철도에서 는요 무선 통신이 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열차가 운행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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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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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에 어떤 사고가 나더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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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통신이 안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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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또 2차 3차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장비라고

16:10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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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열차가 운행하는 동안 수많은 정보들이 오고 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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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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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양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주고

16:26

받는 다는 것은 뭐 신호나 여러 뭐 신호정보나 영상정보 등 많은 정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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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16:37

승객들이 훨씬 안전하게 열차를 탈 수 있는 거죠

16:47

실험이 시작되었다 시속 300km 대 통신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을까

16:57

초고속 열차가 운행하는 동안 열차는 선로에 설치된 장비들과 교신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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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관련 정보를 센터에 보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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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17:07

기존 철도 에서는 운행중 노선 마다 vhf trs 아스트로 trs tetra 등 각기 다른 통신 방식을 사용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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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lte-r 통신망을 이용하면 더 많은 정보를 더 빠르게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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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모바일폰에서 사용되던 방사형 구조의 lte 를 선형 구조로 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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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해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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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경우 기존 음성이나 단문 에 정보를 주고 받던 열차 통신

17:37

수준에서

17:38

음성과 영상 데이터까지 필요한 정보를 한꺼번에 주고 받을 수 있게 된다

17:44

[음악]

17:55

실험은 호남고속철도 익산역 에서 송현 터널 까지 총 69 km 구간

18:02

[음악]

18:08

빠른 속도로 지나오면서 장비들은 제대로 작동이 된 것일까

18:14

센터에서는 열차에서 보낸 정보를 제대로 받은 것일까

18:18

이제 확인을 위해 센터에서 보내오는 정보를 받는 일만 남았다

18:24

정읍시험센터 나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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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정읍시험센터입니다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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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열까지 수신되었습니다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 이상

18:33

네 열까지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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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은 물론 영상까지 끊김 없이 주고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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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시험은 성공이다 무선 제어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가동될 경우 더

18:57

안전한 철도 운영 시스템 확보는 물론 기술의 해외 수출까지도 가능해진다

19:05

저희가 기대하는 효과로서 국내에 시장 내수 활성화 는 물론 해외시장

19:10

진출을 또 도모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19:13

그 향후 이제 미래 비전으로 자율주행 이라든가 자동운전

19:18

이동 패색이 라는 최첨단 기술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저희가

19:22

완성할 수 있게 되겠고

19:24

한국형 무선 기반 시스템 표준화 라는 그런 과제를 완성하는 그런 기대

19:29

효과를 이룰 수 있게 되겠습니다

19:35

속도와 안전을 위한 시스템 개발

19:39

이것을 뒷받침 해주는 것이 바로 신기술 부품이다

19:44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국토교통 기술 대전은

19:47

올해 8회째를 맞이한 국토교통 과학기술 분야 국내 최대 행사다

19:53

관람객들의 관심을 받은 7개 전시관 중 하나는 철도 안전 시스템

19:58

그중에서도 전문가들이 특히 관심을 보인 것이 국산 부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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댐퍼는 흔들림과 진동에서 오는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로

20:07

그간 상당부분 수입에 의존해왔다

20:11

국내 고속철도 및 일반 철도의 적용 시 연간 약 47 원의 수입품 대체

20:16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향후 해외시장 진출 시 연간 약

20:21

522억 원의 매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6

최근 국내 기술로 개발한 부품은 이뿐만이 아니다

20:30

선로나 차량이 고장났을 때 신속히 검출에 보호하는 통합 보호 개전

20:35

시스템 자체를 지지하고 운행 회전시 마모를 줄여 승차감의 직접적인 영향을

20:41

주는 베어링

20:47

철도 차량의 상호 운용 효율성을 위한 표준형 연결기에

20:52

전기 철도 고속화로 인한 강체 전차선 개발까지

20:56

부품의 상당수가 국산화에 성공했다

21:00

저희는 그 해외 기술 지금 일단은 그 쫓아가는 입장에서 목표를 250

21:07

키로 시속 250km 까지 달릴 수 있는 전차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21:12

이거 같은 경우는 밑에 열차가 지나갈 때 열차의 팬터그래프의

21:17

움직임을 잘 추정 해서 따라야 될 중요한 특성이

21:22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여기 이러한 완충장치 같은 경우

21:26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완충 장치와 이런 강체 전차선 자체의

21:31

처짐을 해외사 대비 개선하였습니다

21:37

핵심부품의 국산화는 단순히 수입대체 효과 뿐 아니라 상당부분 해외

21:42

종속되어 있는 철도 기술에서 기술 자리까지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이

21:47

무엇보다 중요하다

21:50

해외에서 독점하고 있는 철도 핵심 부품들에 대하여

21:54

구매 단가를 20 에서 30%씩 낮출 수 있습니다

21:59

둘째 해외에서 수입되는 유지보수 부품들을

22:04

부품들에 조달기간이 줄일 수 있어 유지보수 기간이 짧아져

22:08

안정적인 열차운행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2:12

셋째 수입품, 원제작사의 기술 종속 에서 벗어나

22:18

기술 자립을 이룰 수 있으며 국내 철도 기술의 향상과 철도 발전에 기여할

22:23

수 있습니다

22:27

그렇다면 철도 기술의 이런 발전은 우리 생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걸까

22:34

[음악]

22:36

프랑스 북부 도시 릴에 릴 프랑드르 역

22:41

초고속 열차의 종착역인 이 역은 매일 8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이용한다

22:48

벨기에 브르슐에서 오는 초고속 열차

22:51

[음악]

22:56

출근시간 브르슐에 사는 알리 제씨는 매일 아침 초고속 열차를 타고 국경을

23:01

넘어 릴 위치한 회사에 다닌다

23:06

기차로 1시간도 채 걸리지 않으며 대략 30분 정도 걸립니다

23:09

집, 역, 사무실의 이동을 봤을 때 1시간이면 됩니다

23:15

브뤼셀에서 릴로 출퇴근 하는 선택을 하게 된 이유는 릴이 교차로와 같기 때문이죠

23:23

만약 tgv가 없었다면 이런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제한이 있었겠죠

23:32

고속 열차를 이용하면 릴에서 런던까지는 1시간 20분

23:37

브리쉘은 33분, 암스테르담 역시 2시간이면 가능하다

23:42

초고속 열차가 유럽을 1일 생활권으로 묶은 것이다

23:52

브리쉘에 있는 집에서 출발해 회사에 도착하기까지 국정을 넘어갔지만

23:57

출근에 걸린 시간은 1시간 남짓

24:05

알리 제씨가 일하는 회사는 it 업종의 신생 벤처 기업

24:09

업종의 특성상 유럽 내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을 상대로 일을 한다

24:18

[음악]

24:22

그러다보니 직원들 역시 다국적 일 수밖에 없다

24:26

벨기에 네덜란드 덴마크 프랑스 릴  위치한 이 회사의 직원들은 상당수

24:33

외국인들이다

24:34

[음악]

24:41

그리고 그들 대다수는 자신의 국가에 그대로 살면서 이곳으로 출퇴근을 한다

24:47

예전 같으면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24:53

저는 파리에 살며 매일 릴로 출근합니다

24:56

tgv를 타고 1시간이면 도착해서 매우 빠르고 실용적입니다

24:58

릴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나 고속도로의 교통체증을 겪는 사람들보다도 더 일찍 도착할 수 있죠

25:19

저는 브뤼셀에서 tgv를 타고 매일 출근합니다

25:21

기차 안에서 일을 할 수도 있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죠

25:26

초고속 열차역이 있다는 것은 유럽의 다국적 기업에 있어

25:32

중요한 입지조건

25:34

이런 입지 때문에 릴에도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자리한다

25:38

직원들이 릴과 파리, 브뤼셀 등에서 매일 출퇴근하고 있습니다

25:44

우리 회사의 고객들은 국가 차원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중요한 고객들이 많습니다

25:50

만약 tgv와 인프라가 없었다면 릴에 회사를 세우기 어려웠을 겁니다

아마 파리나 브뤼셀에 설립했을 겁니다

25:59

이런 기업들이 찾아오면서 도시 역시 변화하고 있다

26:03

릴 곳곳에서는 새로 들어올 기업을 위한 공사가 한창이다

26:07

[음악]

26:09

최근 릴이 유럽의 많은 기업들의 관심을 받게 된 것은 이 유라 테크놀로지

26:14

벤쳐 단지 때문이다

26:16

이 벤처 단지는 원래 섬유 공장이 어떤 건물을 리모델링해 지었다

26:21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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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은 프랑스 최대의 창업 보유 클러스터다

26:27

많은 기술 스타트업 기업 뿐 아니라 창업을 꿈꾸는 유럽 젊은이들이

26:31

이곳으로 모여든다

26:34

쇠약해 가던 산업도시가 정보 기술 중심 도시로 거듭난 것이다

26:45

또 하나 달라진 점은 도시 분위기다

26:49

젊은 기술자들과 기업인들이 모여들면서 도시가 젊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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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기가 돌고 돈이 돌면서 경기 또한 좋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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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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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기술의 발전이 한 도시의 정체성 까지 바꾸어 놓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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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는 산업도시였지만 지금은 국제적 대도시가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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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교통의 연결성 덕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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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v가 들어온 후 여러 분야에서 투자가 이루어졌고 문화 부분에 있어 릴은 주요 문화 중심지가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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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열차 기술에 관한 연구는 단순히 더 빠른 속도로 달리기 위해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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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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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기술 선진국들이 서로 경쟁하며 기술 선점에 나서는 데는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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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은 도시의 변화로 또 삶의 변화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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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지금 우리가 그 어느 때보다 철도 기술 개발에 매진해야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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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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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빠르게 사람들을 운송할 것인지에 대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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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편안하고 얼마 안전하게 운송할 것인가에 대한 기술 그리고 얼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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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를 절감하면서 운송 할건가 에 대한 기술 3가지 분야에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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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데 이런 기술 혁신을 따라가지 못하면 결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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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에 종속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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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 기술에 종속이 되면 사회 경제적으로 막대한 비용을 지우게 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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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어요 이런 점에서 저희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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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차원에서 대규모 연구개발을 통해서 이렇게 기술을 빨리 따라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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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서 빨리 선도에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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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