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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00:06

4 차 산업혁명 예전 16면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에 최대 화두였던 4차

00:21

산업혁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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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세계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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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 기술이 결합된 창의적 미래 산업 입선 준호 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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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일 때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꿀 제천 된 기술 중 하나로 자율 주 인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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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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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돌돌 이들은 차량과 도로 인프라 더 하나로 카페 시스템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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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되는 방향으로 발전 을 날아 갈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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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에 등장은 우리의 삶 뿐만 아니라 제반 인프라 의 변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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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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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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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증착 알게 될 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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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 첨단 기술과 이용 합 소통하는 스마트 도로에 시대가 열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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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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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 모터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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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그리다 현재 를 즐기다 라는 주제 아래 이번 모터쇼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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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히 친환경 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 같은 미래 자동차들이 대거 선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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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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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없이 자동차가 알아서 운전 해 주는 꿈 같은 현실이 눈앞에 다가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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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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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회 n 국내 it 기업 에서 개발중인 자율주행 자동차 도 증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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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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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와 it 의 융합 미래의 가장 각광받는 분야가 될 거란 전망 속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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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자동차 산업계는 물론 세계 굴지의 it 기업들 까지 가세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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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 개발 시장은 종성 없는 전쟁터를 방불케 할 정도로 그 열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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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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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하는 동안 휴식과 재충전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난 자동차 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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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음성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목적지도 설정에 자동으로 주행하는 상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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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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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차는 자율 주행 중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일종의 스마트 계기로

02:22

재판상 할거란 절 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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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또 하나의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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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아마 사람부터 포함하지 알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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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 희수 하고 더 모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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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의 심성 죄를 착해서 분위기를 바꿔 신가 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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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이럴 역할을 같이 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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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 동문과 이동 스킬 수단으로서의 살 색의 뜻의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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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사 산업에서도 민원에 졸지 않을까 싶습니다

02:55

02:56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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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번 모두 쇼에 선 일반인 관람객들이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승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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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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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장 주변에 일반 도로를 주행하게 될 이번 체험에 는 국내 한 대학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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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제공됐다

03:17

[음악]

03:20

이번 행사는 일반인들이 국내에 자율 주인 기술을 처음으로 직접 체험해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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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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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차로서 또는 과 2 운전이나 치노 입안 걸린 되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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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바지 주지 않는 사람으로 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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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위반을 판단에서 사람이 가라고 누르지 않는 사는 칭얼 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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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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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주행에서는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할 때 손과 발을 사용하지 않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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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으로 운행되는 레블스 d 단계의 자유 주행을 선보이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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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주행하게 될 곳은 총 4km 의 전시장 주변 일반도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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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 순호 등을 감지해 정지 신호 에서는 온 양을 멈추거나 스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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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체로 를 인지의 목적지를 향해 좌회전 혹은 5회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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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차선의 주 정차 중인 차량의 나타나면 이를 감지해 피해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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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피 주행 의 기술 넣어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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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의 자유 주에는 차량의 달린 각종 생수에 의지에 이루어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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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장비가 워낙 고가라 자율주행 자동차의 산화를 막는 걸림돌이 되고

04:36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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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국내 연구개발 단체들은 그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잘 지은 자동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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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을 낮춰 일반인들이 자율주행 차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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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을 찾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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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가 미래 꿈의 자동차 로 손꼽히는 이유 중 하나는 교통 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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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도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라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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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유죄 를 통해서 뭐 살 중 셔틀이 라든지 또는 머언 운전하기 힘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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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라든지 아니면 장애인이라는 이런 분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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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 중에서 효과적으로 그 이동할 수 있는 이동 수단을 제공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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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있는 그런 새로운 좀 그 교통 서비스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05:16

그런 의미가 있다고 보시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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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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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주목받고 있는 점은 인간이 오르 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 효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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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한해 평균 외계 십 만 명의 사망자를 내고 있는 도로 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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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가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기대 효과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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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93% 정도가 인간의 실수에 의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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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도 사과합니다 이런 그 인간의 최소 를 줄여 줄 수 있는

05:43

제작후 90% 이상의 교통사고로 예방할 수 있는 기술이 잘 자동차의

05:48

기술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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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삶 자체를 변화시킬 자율주행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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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신성장동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 의 도래를

06:00

뭐 우리 삶에 더 전인 도시의 모습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란 전망이다

06:07

도시와 it 기술이 융합되는 미래형 도 씨의 자율주행 의 기술이 더해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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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은 어떻게 달라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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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대의 도시 돌아 관계만 인간의 오리 롤 키즈 이야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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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약속 등 첫 선 이라던지 교통 시스템이 라든지 지어 책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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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지 넘긴 여러가지 장점이 들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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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이 사회가 되면 이런 인간이 오를 찾기 입니다 그래도 는 비록

06:30

자유 중에 활성화 되는 일단 공유 차량이 발생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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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관에서 목적지까지 또 r2 또 왔어 면서 가능해지기 때문에 많은 도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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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라도 이규창 영재들이 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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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들이 녹지 나 공업 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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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유 주인 기술은 거의 완성 단계에 가깝다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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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지 도착후 탑승자가 내리면 차량이 스스로 주차공간을 찾아 가 주차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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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차 기술도 개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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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술의 완성 단계는 레벨 보로 탑승자가 온 행에 개입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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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 단계 낮은 레벨 쓰리는 돌발 상황에 대비해 전방은 주시한 손과 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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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지 않는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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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07:18

er

07:20

자유 주행 자가 일반의 보급될 양선아 시기는 대략 2020년 정도로

07:24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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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각국 정부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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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07:31

우리 정부 역시 2020년을 목표로 레벨 3 단계 자율 차 상용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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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하고 있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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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물 자동차가 현실로 다가 오며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안정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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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화에 앞서 우리 도로 실정이나 교통 상황에 맞는 안전성 평가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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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이 필요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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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나라 확 예에서는 어떠한 안전 성능을 만족해야 되는지 1

07:57

그 성능에 대한 안전 성능에 대한 기준이 제시되어 되고 그런 안전 성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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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게 펼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이 전개되는 것이 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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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0 어찌 난 동화의 미국에서는 자율 주행 모드로 운행 중이던 전개 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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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 대형 트레일러 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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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고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탑승했던 운전자가 사망하면서 더욱 큰 충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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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겨줬다

08:27

08:30

당시 자율 주행을 담당하던 차장에 자동 센서가 밝게 빛나던 한 알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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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색에 대형 플래너 를 9분하지 못해 일어난 참사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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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역시 자율주행 자동차가 가벼운 접촉사고를 내기도 했다

08:46

굴은 지난 6년 동안 자율주행 자동차 로 330 10,000km 를

08:50

주행하며 열릴 복원 에 달하는 사고를 겪었다

08:54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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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련의 사건들로 규제와 나와 동시에 안전성 역시 담보 되어야 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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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이 내도 되고 인다

09:05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에 앞서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은 물론이고 관련 법

09:10

제도 정비에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09:15

술라 자동차의 그 사고 원유를 분석을 해보면 그 주변 환경 인지 기술이

09:21

아직 완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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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가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자율주행 자동차의 그 안전성이

09:30

어느정도 확보가 됐는지 것을 검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09:35

안전성평가 기술에 대한 그 연구 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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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기준 이러한 그 자유 정의 자동차의 안전 손이 어느 정도 확보가

09:43

됐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그런 기술 기술을 만드는 것입니다

09:57

사람이 아닌 자동차가 운전을 맡게 되면서 사고시 발생하게 들 법적 책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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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의 배상 문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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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 되기 전에 해결해야 할 전제적 원 중 하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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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도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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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 에 있는 어떤 보험 제도나 법 에 대한 또는 대부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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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사람에 대해서 은 전자에 대해서 책임을 묻게 되어 있거나 아니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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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탈을 탑승한 운전자 4 없어야 되는데 그 머리 늦게 대책의 묻게 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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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인가

10:28

근데 그런 것들이 자동차 스스로 책임 해줘야 되는 그 문제가 때는 되고

10:31

그로 인한 어떤 뭐 다른 사람에 대한 사고까지도

10:35

그 차례 만든 사람 아니면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사나 하는 그걸 일단 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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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의 통신에 문제가 패턴 동시에 대한 것도 까지도 그 쪽이 옳은지

10:44

문제를 삼을 수 있는 어떻게되죠

10:47

5

10:47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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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중 가장 주목받는 변화는 자유 준 자동차가 대해 게 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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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준 자동차 시대 다가올 변화를 대비해 차량과 운전자 도로 시스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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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11:11

안전 주에는 도와주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은 미래형 자율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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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신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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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11:21

과 속이나 급정지 같은 추돌 상황을 대비해 사고 위험을 경고해 주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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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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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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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를 자동차가 때문에 결국에 차량 내부의 여러 가지 환경에 변화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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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그런 변화된 환경에서 운전자 한테 어떻게 좀 더 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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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는 그런 환경을 구성할 질 변 부분이 중요한

11:42

역할을 하기 때문에

11:44

그런걸 연구하기 위한 지 환경이라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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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의 주행 은 인지와 판단 그리고 제어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11:53

주변 환경 님들을 위해 다양한 센서들이 사용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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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나 야간 주행 경사로 등에 따라 1개 조건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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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자유 주에는 도와줄 도로 인프라가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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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애 20분 불과 200m 정도 이기 때문에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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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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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를 통해서 차량 인식 범위 밖의 정보를 파악해서 차량 해

12:21

전달해주는 기술이 필요한 겁니다

12:24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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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안전한 자유 주행을 도울 정밀 전자 주도 9척 시스템을 갖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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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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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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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첨단 장비인 레이저 스캐너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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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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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도 회전할 수 있는 카메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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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위성항법장치 등의 장비를 통해 주변 도로의 정보를 수집한다

12:47

[음악]

12:50

차량이 도로를 주행하는 동안 장비들은 도로 든 건물부터 신호등 교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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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표는 물론 자상 까지 모든 정보를 데이 컴 들어 수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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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된 데이터는 도로의 9분 정도를 나타내는 0 6월부터 경사도 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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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의 높이까지 정확한 측정값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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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정말 전자지도를 통하면 현재 제공되고 있는 지도 에서는 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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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었던 차로 다니의 정보까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13:22

현재 gps 는 얌 심해서 크게는 30m 까지 의 오차를 보여주고 있는데

13:28

저희가 이 촬영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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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데이터를 이용해서 처리를 하면 은 약 50cm 조언 되는 1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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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 까지의 수준까지 도 정확도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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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된 공간 정보들은 정물 전자지도 로 구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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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니 많이 쌓여 자율주행 자동차가 차선을 인식할 수 없을 때 혹은 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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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 때문에 센서가 오이지 * 할 때 정말 전자지도 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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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4차 이 위치가 어딘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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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의 정확한 정보를 그대로 이제 지도로 옮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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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하는 것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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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중요한 이유는 이제 고무 유리 라던가 꼭 썬

14:10

곡률 곡선 있는 오피 값들을 답사 정확하게 제공을 해야 이제 사용자가

14:14

운전하며 있어서 나의 정확한 위치를 알게 되고 그것이 꼭 다시 연결되는

14:18

게 안전한 논쟁 운전과 도 강연이 연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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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9분 도로를 미리 알려 줘 속도를 줄여 밖으로 튕겨나가는 사고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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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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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에 는 평면으로 인식되지만 오르 말이나 내리막도 로 일대 감 속하거나

14:38

가속할 수 있도록 해 안전한 잘 주의해야 됩니다

14:43

이 정밀 전자 지도에 교통사고나 자유글 공사 현장과 같은 제 시간 도로

14:49

교통 상황 즉 동적 정보시스템을 융합해 제공하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14:56

앞으로의 자율주행 은 도로 교통 정보 즉 사고나 장애물과 같은 각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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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시가 정보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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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정 받을 수 있어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로컬

15:06

다이나믹 맵 이라고 하는 ldm 이라는게 필요 하게 되구요

15:09

얘를 주고 받게 하기 위해서는 공통된 규격으로 표준화가 필요하게 됩니다

15:15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차량이 외국에 수출 된다거나 외국의

15:19

차량이 우리나라에 들어왔을 때 똑같은 규격화 가 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15:23

간의 공통된 아

15:25

도로 교통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안전한 자유 주행을 돕는 또

15:29

다른 학력 시스템은 통신 기술이다

15:33

도 라브 4 설치된 기지국 운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사고 도로 정체

15:38

기상정보 등을 수집해 무선통신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의 전 달았다

15:44

이때 도로 인프라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센서가 인식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15:49

수 km 앞에 도로 상황을 통신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자보를 예방하고 교통

15:56

흐름이 원활하도록 돕는다

15:59

기지국은 이런 도로에 정밀 지분 아 이건 차량이 자신의 위치를 보다

16:03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정밀 측이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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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도로상에 발생하는 뭔가 안전정보 사고 정보 이런 것들을 주로

16:10

전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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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변 에 설치된 인프라 즉 기지국은 통신을 통해 차량의 도로 상황 정보를

16:18

전송 았다

16:20

차량 안에 단말기는 기지국에서 전송된 정보를 수집해 주인 중인 차량의

16:25

제공하다

16:27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도로에서 이루어지는 공신의 형태를 살펴보면

16:32

다음과 같다

16:33

[음악]

16:35

먼저 도로를 달리고 있는 차량과 차량 사이에 이루어지는 통신으로

16:40

이를 차량간 통신 즉 b2b 라고 한다

16:44

[음악]

16:47

다음으로 차량과 인프라 즉 기지국 이나 각종 감지 게 등과 차량 사이에

16:52

이루어지는 통신을 차량과 도로 인프라가 녀 통신

16:56

즉 b2 아이 라고 한다

17:04

마지막으로 이 두가지 통 심 즉 차량간 동심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을

17:09

통틀어 미트 액수 라고 합니다

17:12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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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웨이브 통신은 차량 단 의 대화를 lte 는 대용량 데이터를

17:20

전달하는 통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17:23

장어 파이브 주는 자율주행 지원에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17:28

것으로 기대된다

17:29

ltl 아빠 그저 셀룰라 는 소개

17:32

즉 고용량의 커버리지가 널 따라 의 장점이 가지고 있는데 숲의 로 앞에

17:37

있는 그

17:39

차량의 고장 차량이 라든지 도로 상황을 미리 알 수 있어 운전자에게

17:44

편의를 제공하고

17:46

어그 토 안전을 준수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7:51

지금까지는 깨끗하고 잘 정비돼 차량이 워낙에 달릴 수 있는 도로가

17:56

중요했다

17:58

하지만 다가올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대에는 자율주행 처와 협력할 수 있는

18:03

똑똑한 도로로 진화하는 것이 필수조건 있다

18:07

이곳에서는 자율형 역주행을 위한 스마트 도로 시스템 연구가 진행 중이다

18:13

이 잘 중 차량에는 자율주행 을 지원하는 다양한 부품들이 장착된다

18:18

센 스 의지에 주행하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이들 기능을 더하면 어떤 효과가

18:24

나타날까

18:28

정밀 전자 지도와 3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18:33

자유 주행을 지원하는 통신 시스템

18:37

예 m 이 아 정밀도로 내 차량의 위치를 알려주는 시스템

18:43

비상 시 자동으로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18:47

도로 인프라 쪽에서 어예 를 들어서 앞쪽이 이제 사고가 났다 라든가

18:51

아니면 은 별명이 됐다 라든가 공사중 이라든가 이런 정보를 알려주게 되면

18:55

은 이와 같은 이제 억 5절 들을 통해 가지고 차를 제어해서 보다

19:00

안전하게 자율주행 차를 구현하게 되는 겁니다

19:02

요건 이제 지금 현재의 자율주행 차보다 1단계 앞서나간 기술로 보시면

19:06

되겠습니다

19:08

이런 기술들이 적용되면 도로는 어떻게 변하게 될까

19:12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들이 늘어나면서 교통사고의 위험도 늘고 있는데

19:17

도로에 위험 상황을 단 몇 초라도 원저 할 수 있다면 사고 예방 효과를

19:22

거둘 수 있다

19:25

대전 세종 간 87.8 x 5m 고가는 cites 이른바 자 세계 지능형

19:31

교통 시스템이 구축된 스마트 도로로

19:34

위험이나 돌발 상황을 차량의 사전 경고 해 줘

19:37

안전운전을 돕는 따

19:42

2보 임자 검지기 는 키가 작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19:46

gdb 에 감지된 영상 분석 기술을 통해 운행 중인 차량의 보행자 위험

19:51

경고를 제거 놀라

19:56

차량의 속도에 따라 죄 대 500m 거리 까지 사전에 경고를 보낼 수

20:00

있는데

20:03

g 확보가 어려운 악천후 나 앞 7항 때문에 육안으로 보행자 확인이

20:07

어려운 경우는 물론이고

20:09

무단 횡단하는 보행자 까지 사전에 경고해 준다

20:12

[음악]

20:14

주변 차량으로 인형 남부 돈의 부인 자가 있음을 확인하세요

20:18

육안으로 확인하고 불리할 때가 있죠 v 자 있을 경우에는

20:21

예 통신을 그 귀국과 차량간 통신 를 통해서 계속해서 보인적이 좀 경고를

20:26

해 주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더라도 원정 맹을 할 수 있는 거죠

20:31

또 차량과 차량 사이의 통신을 통해 앞쪽 차량의 비상 상황이 생기거나

20:36

급제동 차량이 있을 경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 야

20:41

[음악]

20:43

이처럼 차량 추돌 방지 지원 알바나 앞차와 추돌 위험을 피할 수 있다

20:50

네 방금 보신 상황은 전방 차량이 급제동을 했는데요

20:54

4 차량과 통신을 통해 그 정보를 제공받아 저희 운전자에게 액 추돌 경고

20:59

서비스를 제공한 상황입니다

21:02

후방에서 긴급 짜도 아닌 같은 급 자동차 예를 들어 m+ 소 막자 등이

21:07

접근할 때 미리 황이 확인할 수 있게 하여

21:12

얘기를 느껴질 수가 있으니까 거

21:15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에 서지만 중엔 스왑 s 는 총 15가지 로

21:19

분류되며 실제 제공되는 서비스는 총 100년 6개다

21:25

그 중 주요 서비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1:30

전방에서 일어난 사고를 사전 경고 해 줘

21:33

비차 피해를 예방하는 서비스

21:38

전반 샤가 제안되는 보이지 않는 구궁 길에 고장 차가 서 있을 때 사전

21:43

경보를 해주는 서비스

21:47

5 회전시 미처 보지 못한 차량과의 충돌을 예측해 경보를 해주는 서비스

21:56

도로 청소 나노 등 도로의 봉사 현황을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 등을 들 수

22:01

있다

22:02

[음악]

22:05

현재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은 일반 차량의 대상으로 씨가 지로와

22:10

고속도로 지방도로 해서 시범 운행 중이다

22:15

차량과 차량 간 동심 재앙과 도로 인프라 간의 실시간 통신을 통해

22:19

이루어지고 있는 이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확대된다면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22:24

클 것으로 기대된다

22:28

전국의 브라 구축되고 처음이다 말도 보급되어 쓸 때

22:31

교통사고 절반 정도 줄어드는 효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22:35

비용으로 따진다면 영과 3.7 쪽으로 예선 2절 덕 절약될 것으로

22:39

판단하고 있습니다

22:42

또한 교통량이 많은 곳을 사전에 파악 께 맡기는 도로를 피할 수 있어

22:46

원활한 교통 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2:51

[음악]

22:53

무엇보다 자세히 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이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의

22:57

적용된다면 센서에 의존의 주행하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수 km 앞에 정보를

23:03

미리 전달해 줄 수 있어

23:05

자율주행 의 안전성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됐다

23:10

[음악]

23:15

자율주행 차 의 상용화에 있어 핵심은 안전이다

23:21

안전하게 달리려면 도로 역시 똑똑해 줘야 따

23:26

끊임없이 변화하는 실제 도로에서 어떤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 완벽한

23:31

시스템을 개발하기 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기술의 축적에 필요하다

23:40

징 기술 개발의 테스트베드 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23:44

23:47

미국 헥사 수조 텍사스 교통 연구소

23:50

5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환경을 자랑하는 이 연구소는 자율주행 자동차

23:58

검액 t 득한 실용화를 앞두고 차량과 잉크 라 간 통신 연구가 진행

24:02

중이다

2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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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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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7

수익 섹스의 설문의 gentoo ql water fta 소스 s

24:24

대학부 서 연구소인 이곳은 2위 다양한 기술을 설계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24:29

대규모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자율주행 자동차

24:34

연구를 위한 별도의 페스트 배들을 조성 중에 있다

2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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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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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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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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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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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7

기업 그 될 수 있지 나올

25:10

실제 도로와 가장 유사한 시나리오를 가진 테스트 베드의 고추 그 안에서

25:15

안전성 이 확인될 때까지 반복적 이고 다양한 시점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25:20

점에 주목하게 된다

2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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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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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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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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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43

계란 버터 둬야 겠습니다

25:45

첼시 되고요 맥 시켜야 돼 어 어 마치고 이제 갈 거죠

25:51

국내에도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개발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실험과

25:56

연구를 수행하게 될 자율주행 자동차 전용 실험 도시인 kct 가 건설

26:01

중인데

26:02

완공 호 누구나 참여 가능한 연구의 장으로 개방할 계획이다

26:07

처럼 처 처 써 에서 초를 이용을 많이 할 것 같구요 저희는 자동적

26:10

찾아서 부문 할 뿐만 아니라 자유 진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대학이

26:14

라던지 아니면 정부기관 일하던 점은 횡단 연구소 라든지 이런 기관들도 다

26:18

사용할 수 있게 시설을 오픈해서

26:21

즉 자율주행 기술 개발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26:25

[음악]

26:26

약 36만 제곱미터 규모로 조성된 예정인 이 실험 도시는 공의 도로 교통

26:31

환경을 면밀히 반영에 조성될 예정이다

26:36

또한 실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도로 및 교통 시설 통신 환경을 구현하고

26:42

있다

26:44

26:44

[음악]

26:47

실험 도시는 크게 자동차전용도로 도심 보호 커뮤니티 보

26:53

자유 주차시설 교외 도로에 5개 평가 환경 으로 구성된다

27:00

조 신부는 신호 규 차로 버스전용차로 등 도심의 교통 환경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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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중심 환경을 재현한 화면이 t 분은 어린이 보호 구역과 스콜 존

27:12

속도 제어 시스템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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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이동이 가능한 도로 그 통 환경을 재현한 자동차전용도로 는 합류

27:21

보도로 가속 채로 와 젊 난 본선 함 요 증언 시스템을 제공 않다

27:28

교회 도로는 가로수길점 을 포함 인프라 시설이 부족한 지방부 도로의 두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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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환경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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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정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그 실제 도로를 좋아하는 거죠 이렇게

27:41

매우 중요합니다

27:44

또 실제 도로 상에서 죄가 하는 것은 그 사고 우려가 있구요 또한 가

27:48

주는 그 위험 상황에 대해서 반복 체인 셔블 하기가 어렵습니다

27:53

캐시 딜은 그 실제 도로 주행 상태를

27:57

어제 오늘 해가 지고 방법 죄는 시험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율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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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기술 개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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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아까운 낼 수 있는 그 요소가 되겠습니다

28:09

국내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연구회 장으로 활용될 kct 는

28:14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개발 해야 딴게 핵심요소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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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절 중 자동차가 발전될 된다면 그 관련 기술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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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공도 이렇게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8:27

우리나라의 유리의 성장동력으로 서 한자리를 할거라고

28:31

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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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28:35

멀지 않은 미대

28:37

우리 도로에도 자율주행 기능을 가진 대중교통수단이 운행될 날이 다가올

28:42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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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28:46

미래 교통이 생활의 질을 높이는 소중한 삶을 혁명 으로 이어질 수 있는

28:51

28:53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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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도로 위를 자율주행 자동차가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하는 것

29:02

[음악]

29:04

아 4 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우리의 과제 것이다

29:10

[음악]

29:13

제 생각에 미래적 통일한 통합된 하나의 시스템이다 교통 부분이 ipod

29:19

업된 지금 현재 과장 선진화된 모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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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시스템 약 1억 구내에서 차고 파는 것이 이제 중요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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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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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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